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기타

넷플릭스 같은 사이트 and OTT란 무엇인가

반응형

넷플릭스(Netflix)와 같은 티빙(Tving), 디즈니(Disney), 웨이브(Wave), 애플 TV(Apple TV), 왓챠(Watcha), 쿠팡 플레이(Coupang play) 등 정말 많은 OTT 서비스가 존재합니다.

넷플릭스(Netflix)디즈니(Disney)애플TV(Apple TV)
OTT 서비스


OTT?

OTT(over the top)는 티비에 사용되는 set top box에 종속되지 않고 이를 넘어 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겠다는 의미로 전 세계 각지에 영화, 드라마, 예능 다큐 등과 같은 형태로 사람들에게 재미를 선사합니다.

넷플릭스(Netflix)
넷플릭스(Netflix)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가 보편화 되고 유비쿼터스화됨에 따라 OTT 서비스의 수요가 급증했고 이제는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즐기고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기준으로 넷플릭스의 다운로드 수는 10억 명 이상, 티빙의 다운로드 수는 1000만 명 이상, 디즈니의 다운로드 수는 1억 명 이상, 웨이브의 다운로드 수는 1000만, 애플 TV의 다운로드 수는 1000만, 왓챠의 다운로드 수는 500만, 쿠팡 플레이의 다운로드 수는 500만으로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죠. 정말 웬만한 나라에서의 사람들이 이용한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OTT 이용



코로나 19로 인해 사람들이 집에서만 있다보니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것들 중 OTT 서비스와 같은 것들이 급속도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인터넷의 발전과 인터넷의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4K HD 비디오 및 HD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도 발전화 됨으로써 유튜브와 아프리카 TV, 트위치 등의 수요도 늘어났죠. 앞으로도 관련 산업의 발전이 상당할 것이며 이에 따라 영화 산업도 발전하고 변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OTT 이용2
OTT 이용2


이제는 영화관에 가서 돈 아깝게 15,000원 주고 영화 한편을 보는 것이 아닌 구독료 만원을 주고 넷플릭스와 같은 OTT를 구독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겠죠. 뭐하러 아까운 시간, 비싼 돈 영화관에 가나 하는 마인드가 요즘 사람들에게 깊이 생겼습니다. 그냥 집에 누워서 티브이에 넷플릭스만 깔고 만원 내고 여러 영화, 드라마, 예능을 보는 시대가 열렸습니다. 이제는 궁중파 TV 프로그램보다도 훨씬 인기가 많아졌죠. 요즘 MZ 세대는 물론 부모님들 세대, 아이들 세대 전부 OTT 열풍입니다.

OTT 이용3
OTT 이용3


또한 넷플릭스가 일반 영화보다 자극적이고 재밌는 오징어게임, 수리남과 같은 작품들을 제작해냄으로써 굉장히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만큼 여러 곳의 투자도 많이 받으며 더 높은 퀄리티로 양질의 컨텐트를 뽑아내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다른 OTT 서비스들도 넷플릭스를 따라 발전되면서 더 많은 콘텐츠들이 쏟아져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OTT 이용4
OTT 이용4


마무리

OTT 서비스가 발전됨에 따라 게임과 노래 다른 부분들의 경우에도 더 발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제 정말 본격적인 IT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는 것을 몸소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