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 건강 & 음식

직장인, 학생 좁쌀 여드름 화농성 여드름 관리하는 방법

반응형

여드름이란?


여드름이란?
여드름이란?


여드름은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피부 상태입니다. 정말 많은 분들께서 여드름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는 하죠. 여드름은 피부과에 방문하면 가장 빠르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만 피부과는 너무 비싸고 방문하는데에 부담이 가죠. 그래서 오늘은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는 원인을 알고 이를 바로잡으면서 여드름을 관리하는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드름, 블랙헤드, 화이트헤드 및 기타 피부 불순물이 특징입니다. 십대들은 가장 심각한 형태의 여드름으로 고통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드름으로 인한 피부 문제는 젊은 성인에게 심각할 수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여드름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여드름 원인


여드름 원인
여드름 원인


청소년기의 호르몬 변화로 인해 피부 땀샘이 더 쉽게 막히게 됩니다. 안드로겐 수치가 증가하면 피지 생성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피지는 피부와 모발을 윤활하기 위해 피지선에서 분비되는 점성 오일입니다. 사춘기 동안 증가된 안드로겐 수치는 피지 생성을 극적으로 증가시킵니다. 이로 인해 모공이 더 막히고 여드름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여드름은 스트레스나 수면 부족의 결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을 유발하는 호르몬에는 항스트레스 효과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사람들은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까 봐 잠재적인 문제를 무시하게 됩니다.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은 건강을 소홀히 하고 잘 먹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은 신체의 혈청 포도당 수치를 증가시켜 과도한 피지 생성을 유발하고 여드름 발생을 유발합니다. 

특정 음식은 피지선에서 과도한 피지 생성을 자극하는 신체의 혈청 포도당 수치를 증가시켜 여드름을 유발합니다. 흰 빵, 감자, 쌀, 탄산음료, 사탕과 같은 혈당 지수가 높은 음식은 모두 혈청 포도당 수치를 증가시켜 더 많은 여드름과 블랙헤드가 있는 지성 피부로 이어집니다.

적절한 관리를 통해 여드름을 유발하는 상태를 인식하면 여드름을 예방하거나 치료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의 호르몬 변화는 피지 생성을 증가시킵니다. 제대로 처리하지 않으면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문제가 더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는 스트레스 증가가 기존 상태를 악화시키는 건강에 해로운 식습관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음식 선택은 기존 여드름을 예방하거나 악화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혈당을 건강한 수준으로 유지하면 피부가 항상 건강해집니다.


 여드름 해결법 및 예방법


1. 세수

여드름 관리에 가장 기본이 되면서 가장 좋은 방법은 정기적으로 얼굴을 씻는 것입니다. 부드러운 클렌저를 사용하면 과도한 먼지를 제거하면서 피부의 천연 오일이 벗겨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클렌저를 사용할 때는 본인의 피부에 맞는 클렌저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본인의 피부 타입에 대해 파악한 후 클렌저를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아침에 찬물로 얼굴을 씻는 것도 스트레스 수준을 낮추고 여드름 발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건강하고 클린한 식단

신선한 야채, 양질의 단백질 및 복합 탄수화물로 구성된 건강한 식단은 과도한 혈청 포도당 수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여드름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면 피자, 치킨, 콜라 등과 같은 더티 푸드는 몸의 염증 수치를 높이는 것 뿐만 아니라 여드름을 증가시키는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을 고치기 위해서는 건강하고 클린한 식단이 필수적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식단을 바꾸고 나서 여드름에서 벗어나는 사례들이 많습니다. 이를 참고하여 이참에 식습관을 고쳐보시길 바랍니다.  혈청 포도당 수치를 높이지 않고 피부에 충분한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 채소, 생선, 살코기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3. 얼굴 만지는 습관 고치기

또한 박테리아가 퍼질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가능한 한 얼굴을 만지지 않아야 합니다. 손에는 정말 많은 세균이 있기 때문에 손으로 자주 얼굴을 만지는 습관은 고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비타민

비타민 B12가 풍부한 종합 비타민 보충제를 정기적으로 복용하면 혈청 포도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것은 기존 여드름을 치료하고 여드름의 발병을 예방합니다. 또한 비타민C는 강력한 항산화작용으로 몸의 염증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며 면역력을 높여주는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여드름을 개선시키는데 좋은 성분이므로 참고하여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시거나 영양제로 섭취하시는 것을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


5. 올바른 수면습관 

정해진 시간에 수면을 취하는 것이 여드름을 예방하는데 큰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올바르게 수면에 취하는 습관은 스트레스를 관리하며 몸을 회복시키는데에 탁월하기 때문입니다.


6. 과도한 음주와 흡연은 금지

음주와 흡연은 체내의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이 스트레스는 몸의 염증을 유발해낼 수 있으며 여드름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에 노폐물이 쌓이는 것이 쉬워집니다. 여드름을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음주와 흡연을 줄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7.  짙은 화장

본인의 피부와 맞지 않은 화장품은 모공을 막고 피지를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여드름이 발생하기 좋은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죠. 여드름을 개선시키고 싶다면 화장을 너무 찐하게 하는 것보다 얕게 하시거나 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


  • 세수
  • 올바른 수면습관
  • 건강하고 클린한 식단
  • 비타민
  • 올바른 수면습관
  • 과도한 음주와 흡연 금지
  • 짙은 화장 금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