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 건강 & 음식

당신이 모르고 있었던 숙주 효능 및 부작용

반응형

숙주나물 많이 드시나요? 저는 콩나물과 숙주나물 중 고르라면 무조건 숙주나물을 고를만큼 좋아하는데요~ 숙주는 녹두의 어린 싹을 의미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나물로 무쳐서 먹거나 전골 요리 등에 넣어 먹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맛있는 숙주효능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반응형

숙주 탐구

숙주
숙주

숙주나물은 녹두의 어린 싹을 의미하는데요, 콩나물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머리 부분이 노랗고 뿌리부분이 하얀것이 특징입니다. 숙주는 나물로도 많이 먹지만 쌀국수나 볶음요리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 숙주효능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지금부터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숙주 효능

숙주의 효능 첫번째로는 간 건강 개선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녹두는 해독작용이 뛰어나다고 알려져있는데요. 이 성분이 몸 속 독소 배출을 도와주어 간기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또한 숙취해소에도 좋다고 하니 술 먹은 다음날 해장용으로 먹어도 좋을 것 같네요.

두번째 숙주효능으로는 빈혈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숙주는 적혈구 생성을 촉진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준다고 하는데요. 이로 인해 빈혈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네요.

세번째 숙주효능으로는 변비개선효과가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숙주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주고 배변활동을 원활히 하여 변비증상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네번째 숙주효능으로는 피부미용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B6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는 숙주는 체내 염증제거에 도움을 주어 여드름 같은 피부질환예방에 좋고 미백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하네요.

다섯번째 숙주효능으로는 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 100g당 11kcal밖에 되지 않는 숙주는 칼로리가 낮고 수분함량이 높아 포만감을 쉽게 느끼게 해주는데요. 그래서 식사량 조절에 도움을 주고 체중감량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여섯번째 숙주효능으로는 면역력 강화 효과가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숙주는 항산화 작용을 통하여 세포손상을 막아주고 각종 질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해줍니다.

일곱번째 숙주효능으로는 혈관건강 증진 효과가 있습니다. 칼륨 함량이 높은 숙주는 나트륨배출을 도와주고 혈압조절에 도움을 주는데요. 이러한 작용들을 통해서 고혈압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여덟번째 숙주효능으로는 뼈건강증진 효과가 있습니다.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숙주는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형성에 도움을 주고 중장년층에게는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아홉번째 숙주효능으로는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들어있는 숙주는 암세포 발생 억제에 도움을 주며 활성산소 제거를 통한 노화방지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열번째 숙주효능으로는 치매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레시틴이란 성분이 들어있는 숙주는 뇌혈관 순환을 돕고 뇌세포 손상을 막아주어 인지능력향상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치매예방에 좋은 음식이라고 하네요.


숙주 후기 먹는법

오늘은 숙주효능 10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나 많은 효능이 있다니 놀랍지 않으신가요? 하지만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과하게 섭취하면 탈이 날 수 있으니 적당량 드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