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정보

중고 자전거 구매 시 점검 및 체크해야 할 부분

반응형

요즘 날이 풀리면서 라이딩하기 좋은 날씨죠~ 그래서 그런지 많은 분들이 자전거를 많이 찾으시는데요! 특히나 코로나19 사태 이후 야외활동이 제한되면서 더욱더 인기가 많아졌어요. 하지만 아무리 저렴한 로드자전거라도 10만원이 넘어가는 고가의 상품이기 때문에 아무거나 살 순 없죠! 내 몸과 같이 오래 탈려면 꼼꼼하게 살펴봐야겠죠? 지금부터 중고 자전거 구매 시 점검 및 체크해야 할 부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중고 자전거 거래 확인 해야할 것

중고 자전거
중고 자전거

 

중고 자전거 구입시 어떤 점을 주의해야할까요?

가장 먼저 보셔야 할 건 역시 외관이겠죠? 아무래도 오래된 연식일수록 녹슬고 노후화되어있기 마련이에요. 그리고 바퀴 상태 또한 꼼꼼히 살펴보셔야 해요. 타이어 마모상태라던지 공기압 등 말이죠. 다음으로는 브레이크입니다. 브레이크 패드가 닳아있거나 제동력이 약하다면 사고 위험이 높아지니 반드시 교체해야겠죠? 마지막으로 변속레버(기어) 입니다. 기어변속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주행 중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니 이 점도 유의해서 봐주세요!


외관 말고 다른건 안봐도 되나요?

물론 아닙니다! 프레임 내부 부식이라던지 체인 기름때 등등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답니다. 그러니 겉뿐만 아니라 속까지 모두 살펴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중고자전거 살 때 바퀴 상태랑 기어변속상태 등 외관상으로만 보고 사도 되나요?

바퀴 휠과 타이어 마모도는 주행거리와는 상관없이 공기압 부족 여부만으로도 쉽게 알 수 있어요. 만약 바람이 빠져있다면 즉시 가까운 자전거 수리점에 가서 공기를 주입하면 됩니다. 또한 브레이크 패드 간격이 일정한지 살펴보고 너무 많이 닳아있으면 교체하도록 합니다. 변속레버(기어)작동여부는 직접 해보는 게 가장 정확하지만 어렵다면 근처 자전거 대리점에 방문해서 간단하게 테스트 받을 수 있어요. 이 밖에도 체인 장력 조절 나사가 풀려있는지, 안장 높이가 적당한지 등등 꼼꼼하게 살펴보아야겠죠?


중고자전거 살 때 연식이랑 모델명 같은 건 어떻게 확인하나요?

연식은 프레임에 적혀있는 제조년월 또는 시리얼 넘버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어요. 물론 판매자에게 물어보는 방법도 있지만 최근 출시되는 자전거일수록 부품교체 없이 그대로 생산되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돼요. 다만 오래된 자전거라면 전문가에게 의뢰하거나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이용해 정보를 찾아보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브랜드 로고 스티커 위치로도 대략적인 연식을 파악할 수 있답니다.


중고자전거 살 때 제일 중요하게 봐야될 부분은 뭔가요?

외관상의 문제로는 도장 벗겨짐, 스크래치, 녹슨 부분 등이 있고 구동계 쪽으로는 크랭크 암 유격, 페달링 소음, 뒷 드레일러 휘어짐, 앞 드레일러 파손 등이 있어요. 이러한 문제점들은 눈으로 보기 어렵기 때문에 매장에 방문해서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핸들바 각도, 스템 길이, 싯포스트 높낮이 조정 범위 등 자신의 체형에 맞게 세팅되어 있는지도 확인하세요.


중고 자전거를 구매 후 정비소에 가서 점검을 받아야하나요?

물론 새것같은 중고라면 굳이 정비소에 갈 필요는 없어요. 하지만 대부분의 중고거래는 개인간의 거래이기 때문에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구입 후 이상증상이 발견된다면 수리비가 발생할 수 있으니 미리미리 예방차원에서 가까운 샵에 방문하셔서 전체적인 점검을 받아보시는걸 추천드려요. 만약 당장 문제가 없더라도 주기적으로 정기점검을 받으면 잔고장 없이 오랫동안 탈 수 있겠죠?



내 몸에 딱 맞는 옷처럼 나에게 알맞은 자전거를 찾기란 쉽지 않아요. 그렇기 때문에 더욱 신중하게 알아보고 비교하면서 선택해야겠죠? 안전과도 직결되는 만큼 꼼꼼한 사전조사 후 후회없는 결정하시길 바랄게요! 지금까지 중고자전거 구매시 점검 및 체크해야 할 부분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