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 건강 & 음식

생소한 익모초 효능 자세히 알아보기

반응형

익모초라는 이름은 한자 이름으로 더할릭, 어머니, 풀초라는 글자를 사용합니다. 그 이름을 풀어보니 아마도 '엄마에게 좋은 풀'일 것이다. 물론 익모초는 아시아가 원산지이기 때문에 중국 이름을 따서 영어로 번역했을 것이다. 그런데 사실 이 풀에는 여성에게 유익한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익모초의 잘 알려진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반응형

익모초 알아보기

익모초 알아보기
익모초 알아보기

익모초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어머니(여성)에게 많은 이로운 효능이 있는 약초로 옛날 어느 마을에 가난한 모자 부부가 살았습니다. 그래서 소년은 의사에게 받은 약을 어머니에게 주었더니 어머니가 나았습니다. 그래서 익모초라는 이름은 이로움과 어미의 합성어로 어미에게 이로운 풀이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익모초는 한국, 중국, 일본이 원산지인 Labiatae과의 2년생 허브입니다. 익모초는 쓴맛이 특징이며 우수한 약재로 예로부터 각종 질병의 약재로 널리 사용되어 왔다.

익모초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여성의 건강관리와 부인과 증상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럼, 익모초 효능이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익모초 효능 탐구

익모초 효능 탐구
익모초 효능 탐구

무월경, 월경곤란, 산후 자궁수축으로 인한 출혈이나 복통이 있을 때 익모초는 혈액을 내보내고 자궁 수축을 도울 수 있습니다.

또한 약간의 이뇨 작용이 있어 소변량이 줄어 배출이 안 될 때, 몸이 부었을 때 사용하고 습진, 가려움증, 종기 등의 치료에 쓴다. 충위자는 생리를 조절하고 시력을 좋게 하는 씨앗이다.

익모초즙은 쓴맛이 강해서 먹으면 위장을 깨우기 때문에 여름에 입맛이 없는 사람에게 익모즙을 먹여주는 민간요법도 있다.

더위나 복통을 먹을 때 익모초 잎이나 줄기를 으깨어 즙을 내어 냄비에 담고 이슬과 함께 먹는다.

화상에도 효과가 있으므로 익모초의 잎과 줄기를 으깨서 환부에 발라 화상을 치료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