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정보

수영 잘하는 방법 및 물에 뜨는 법

반응형

수영장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모습으로 수영을 하고있어요. 저같은 경우엔 자유형과 배영밖에 못하지만 접영하시는 분들을 보면 너무 멋있어보이더라구요. 하지만 막상 제가 해보면 발차기 타이밍 맞추기가 어렵고 숨쉬기가 힘들어서 금방 포기하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이번 기회에 수영잘하는 법과 물에 뜨는 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반응형

수영 잘하는 방법 및 물에 뜨는 법 알아보기

수영 잘하는 방법
수영 잘하는 방법

수영 호흡법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호흡법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첫번째는 코로 들이마시고 입으로 내뱉는 방식이고,
두번째는 코와 입을 동시에 이용해서 마시는 방식입니다.

둘다 장단점이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후자가 조금 더 안정감있게 느껴지는것 같아요.

물론 처음에는 전자처럼 연습하다가 나중에 익숙해지면 후자인 복식호흡방식으로 바꾸는걸 추천드려요.


물에 뜨는 방법

우선 첫번째로는 숨을 참으셔야 합니다. 사람은 본능적으로 물에 들어가면 숨을 쉬려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가라앉고 맙니다. 따라서 호흡을 참고 다리를 움직여야 부력이 생겨 뜨게 됩니다.

두번째로는 배영자세처럼 누워서 팔을 쭉 펴고 머리를 든 상태로 떠있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목과 어깨 근육이 이완되면서 자연스럽게 힘이 빠지게 되는데요. 이때 하체를 살짝씩 움직여주면 쉽게 뜰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엎드린 자세에서 고개를 들고 팔다리를 저어주시면 됩니다. 이것 역시 마찬가지로 상체근육을 이완시켜주기 때문에 뜨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물에 뜰때 몸 전체가 가라앉아요..

몸이 가라앉는건 당연한 현상이에요. 우리 신체구조상 머리쪽이 무겁기 때문에 부력이 작용해도 머리는 뜨기 힘들고 다리나 팔 등 다른 부위 위주로 뜨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단 상체를 띄우는 연습을 먼저 하는게 좋아요. 그리고 손동작보다는 발차기 위주의 연습을 많이 하시는게 좋습니다.


자유형 호흡 어떻게 해야하나요?

물속에서는 코로 숨을 들이마시고 입으로 내뱉어야 합니다. 그래야 몸 속 공기가 밖으로 빠져나갈때 저항을 줄일 수 있거든요. 이때 고개를 살짝 들어주면 자연스럽게 음파음파 소리가 날텐데 이 때 파소리가 나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제대로 된 호흡을 하면 코와 입으로 동시에 바람이 빠져나가면서 '음'이라는 소리가 나게 됩니다. 하지만 초보자분들 중엔 잘못된 호흡방법으로 인해 '읍' 또는 '합'같은 이상한 소리가 나는 경우가 많아요. 그럴땐 당황하지 말고 다시 천천히 연습하면서 올바른 호흡법을 익히도록 합시다.



배영 발차기 어떻게 해야하나요?

 

발차기는 무릎을 굽히지 않고 허벅지 힘으로 차야합니다. 발등으로 물을 밀어낸다는 느낌으로 다리를 쭉 펴고 엉덩이 쪽으로 당겨주는 동작을 반복하세요. 배영 발차기 역시 자유형 발차기처럼 처음 배울 땐 쉽지 않습니다. 그러니 꾸준히 연습해서 감을 익히는게 중요하겠죠?


평영 발차기 어떻게 해야하나요?

 

평영 발차기는 다른 영법과는 다르게 수면 위로 올라와야 하는 동작이기 때문에 킥판을 잡고 연습하는 게 좋습니다. 평영 발차기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다리를 접고
2.발목을 꺾어 발바닥끼리 마주보게 한 후
3.무릎을 바깥쪽으로 벌려줍니다.
4.그리고 발목을 펴주면서 앞으로 나아가면 됩니다.

글로 설명하려니 조금 어렵네요.. 유튜브 영상 참고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접영 발차기 어떻게 해야하나요?

접영 발차기는 웨이브를 타는 듯한 모양새입니다. 그래서 접영 발차기를 출수킥이라고 부르기도 하죠. 우선 팔동작 없이 제자리에서 발동작만 연습하도록 하겠습니다.
양발을 붙이고 발끝을 바깥으로 향하게 해서 위아래로 흔들어보세요. 마치 개구리가 점프하는 모습같죠? 이게 바로 접영 발차기의 기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팔동작과 함께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손을 가슴 앞쪽으로 모으고 팔꿈치를 접어 손바닥이 위를 향하도록 만듭니다. 이후 어깨넓이로 벌린 상태에서 엄지손가락이 서로 맞닿는다는 느낌으로 입수시킵니다. 그러면 상체가 약간 들리면서 하체가 가라앉게 되는데 그때 발로 물을 아래로 눌러준다는 느낌으로 강하게 차주시면 됩니다.



사실 수영이라는 운동 자체가 배우기 쉬운 운동은 아니예요. 그렇지만 꾸준히 하다보면 어느새 실력이 늘어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겁니다. 올 여름 바다에서 멋진 수영실력 뽐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