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 건강 & 음식

술 먹고 운동하면 나타나는 증상

반응형

술은 먹고 싶은데 몸은 만들고 싶고 몸을 만들려면 운동을 해야 되는데 술 마시고 운동을 해도 되는 건지 술 먹으면 근손실이 생기는 건지 이만저만 고민으로 스트레스가 장난 아니실 겁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술을 먹으면서 멋있고 날씬한 몸매를 만들기란 굉장히 어렵습니다.

지금부터 그 이유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운동관계


1. 근육 내의 스트레스 증가

술을 마시게 되면 우리 몸에서 젖산이 분비 됩니다. 근육 내에 젖산이 쌓이게 되는데 이는 근육의 스트레스를 증가시켜 근육 성장과 회복에 방해가 되며 이는 근손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피로 발생

간에서 알코올을 해독하고 분해하기 때문에 몸에서 해독에 사용하는 에너지가 많아져 몸이 피로해집니다. 또한 소화기관도 거치기 때문에 우리 몸에 상당한 피로감을 발생시킵니다. 술을 마시게 되면 수면에도 영향이 끼치게 되고 제대로 된 잠을 못 자게 되면 성장호르몬 분비에 악영향을 끼치며 몸이 회복되는 시간이 부족하여 더 많은 피로를 발생시킵니다.


3. 탈수로 인한 수분 불균형

술은 우리 몸에 수분을 많이 빼앗아 갑니다.  해독 작용으로 인해 수분을 배출하고 이뇨작용으로 인해 또 수분이 발생이 나타납니다. 그럼 몸에 있는 체수분의 양이 적어지게 되고 이는 근육 내의 수분도 줄어들어 근육 생성, 회복에 방해가되며 근육의 크기도 줄어들게 됩니다.


4. 운동 수행 능력 저하

근육에 스트레스가 많이 쌓여있고 근육 내에 수분량도 적고 숙취로 인한 피로가 있는 상태로 운동을 하게 되면 부상 확률이 증가하고 제대로 된 수행 능력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건강을 위한 운동이라긴 보다는 몸을 더 혹사시키는 노동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5. 과식의 원인

술을 섭취하게 되면 포만감을 느끼는 감각이 없어져 폭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더 달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찾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그렇게 되면 당연히 살은 더 찌게 될 것이고 몸은 더 망기지게 되겠죠.


QnA

Q.그래서 술을 먹고 운동하면 안 되는 건가요?

과격적인 운동을 하는 것 보다는 걷기 운동이나 조깅, 사이클 같은 가벼운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되도록이면 몸을 회복시켜 주기 위해서 하루 정도는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Q. 그럼 술 먹기 전에 운동을 하면 되는 것 아닌가요?

운동은 제대로 하겠지만 운동을 한 상태로 술까지 마시게 되면 피로가 많이 쌓이게 되고 운동 후 근육이 합성되는 시간이 충분해야 하지만 합성되고 있는 시간에 알코올이 흡수되면 거기서 합성은 끝인 것입니다. 그럼 운동을 한 시간을 날려버리게 되는 것이죠.


마무리

건강한 몸을 만드시고 싶으시다면 당연히 술을 끊어주시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불가피한 술자리가 있어서 꼭 마셔야하는 날이 있다면 일주일에 한두 번 적당히 마시면 됩니다. 그리고 술을 마신 날과 술을 마신 다음날은 운동은 쉬어주고 몸의 회복에 집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