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정보

전화할 때 '여보세요' 뜻 및 유래 한 번에 알아가기

반응형

전화 통화하면서 ‘여보세요’라는 말 많이 쓰시죠? 이 여보세요 라는 말과 관련해서 재밌는 일화가 있다고 하는데요~ 과연 어떤 내용인지 지금부터 알아볼게요!

반응형

여보세요 뜻 및 유래 알아보기

여보세요
여보세요

전화 통화 중 상대방에게 말을 걸때 ‘여보세요’라는 말을 많이 쓰죠? 이 여보세요 라는 말은 어디서부터 어떻게 나온 걸까요? 한국어 사전에서는 “상대방을 부르는 말” 이라고 정의되어있어요. 그렇다면 왜 이렇게 부르게 되었을까요? 지금부터 알아봅시다!


왜 하필이면 ‘여보세요’ 일까요?

‘여보세요’ 는 원래 한자어인 ‘여기 보시오’ 에서 온 말입니다. 옛날 조선시대 당시엔 편지나 문서 등을 주고받을 때 종이 위에 직접 글을 써서 전달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사람들이 점점 글씨를 쓰는 일을 귀찮아하게 되었고, 그래서 생겨난 것이 바로 음성인식 기술이죠.

처음에는 목소리만으로 내용을 인식하기 어려워 소리 나는 대로 글자를 적는 방식이었는데요,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발음되는 단어들을 위주로 적었고, 그렇게 적은 단어중에 ‘여기(此處)’ 와 ‘보시오(見)’ 가 합쳐져 ‘여보세요’ 라고 불리게 된 것이랍니다.


다른 나라에서는 뭐라고 부르나요?

영어권 국가에서는 주로 Hello나 Hi등 인사말로 많이 쓰이는데요. 프랑스어나 스페인어에서도 비슷하게 쓰입니다. 중국어도 비슷한 표현이 있다고 하는데요. 你好吗 (니하오마) 안녕하세요? / 您好 (닌하오) 안녕하세요? 이렇게 부른다고 하네요.

오늘은 일상생활에서 자주쓰는 인사말인 ‘여보세요’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무심코 쓰던 말이지만 알고 보니 참 재미있는 내용이네요. 앞으로는 상황에 맞게 적절히 써보도록 합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