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 건강 & 음식

올바른 간식 섭취 방법

반응형

요즘 들어 부쩍 아이나 어른 할 것 없이 군것질거리를 입에 달고 사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과자 한 봉지라도 더 먹기 위해 밥도 먹지 않고 편의점 앞에서 줄을 서기도 한다. 심지어 마트에서는 하루 종일 먹을 양의 대용량 과자를 사가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하지만 우리 몸속에 들어가는 음식들은 모두 올바른 방법으로 섭취해야 건강해질 수 있다.

 


올바르게 간식 먹는 방법

올바르게 간식 먹는 방법
올바르게 간식 먹는 방법

그렇다면 어떠한 방식으로 먹는 것이 올바르고 효과적일까? 우선 첫 번째로는 식전 식후 상관없이 배가 고플 때마다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좋다. 공복감이 오래 유지되면 폭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또한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을 먹으면 소화불량 및 복통 유발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보다는 채소류 위주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래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하자.

반응형

주의사항

주의사항
주의사항

아이들은 성인보다 면역력이 약하고 소화기관도 미숙하기 때문에 먹는 음식 하나하나 신경 써서 관리해야 한다. 성장기 어린이에게는 영양성분이 고루 들어있고 열량이 낮은 식품 위주로 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무조건 안 먹이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제대로 공급하지 않으면 오히려 성장발달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바로 아래 네 가지 방법을 참고하여 올바르고 균형 잡힌 식습관을 길러주자.

 

1. 과식 금지

단 음식을 지나치게 섭취하면 비만이 될 확률이 높고 각종 성인병에 걸릴 위험이 높다고 말이다. 심지어 중독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이쯤 되면 먹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따라서 간식은 많이 먹으면 안된다. 뭐든지 적당히 먹도록 하자.

 

2. 올바른 간식 추천

보통 과자나 빵, 초콜릿 등 칼로리 높은 군것질거리를 찾게 되는데 자칫 방심하다가 폭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그럼 대체 뭘 먹어야 할까? 정답은 의외로 간단하다. 건강한 간식을 먹으면 된다. 포만감 높고 영양가 풍부한 견과류나 과일 또는 채소 스틱 정도면 충분하다. 물론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느낄 수도 있다. 이럴 땐 물이나 차를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핸드폰과 티비 시청 금지

밥 먹고 돌아서면 또다시 배가 고파지는 마법 같은 일이 벌어진다. 이럴 때 필요한 건 뭐? 바로 간식이다. 과자든 빵이든 과일이든 종류 불문하고 일단 입에 넣기만 하면 기분이 좋아진다. 심지어 식사량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 물론 다이어트와는 거리가 멀지만 적어도 과식만큼은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티비나 핸드폰 사용하면서 간식을 먹게되면 과식의 위험성이 증가한다. 이유는 간식에 집중하지 않고 집중이 티비나 스마트폰으로 옮겨가면 포만감을 느끼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간식을 먹을 때는 간식에만 집중하도록 하자.

 

4. 야식 위험성

첫째,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를 방해하여 숙면을 취하지 못하게 만든다. 둘째, 식욕 억제 호르몬인 렙틴 수치를 낮춰 과식을 유발한다. 셋째, 위액 역류 및 식도염 증상을 악화시킨다. 넷째, 비만으로 인한 각종 성인병 발병 위험을 높인다. 다섯째, 과도한 나트륨 섭취로 인해 고혈압, 심장병, 뇌졸중 등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여섯째, 우울증 증세를 악화시킬 수 있다. 일곱째, 치아 부식을 일으킨다. 여덟째, 피부 노화를 촉진시킨다. 마지막으로 면역력 저하를 초래한다. 따라서 되도록 먹지 않는 게 좋다. 만약 어쩔 수 없이 먹어야 한다면 최대한 빨리 잠자리에 드는 게 상책이다. 그래야 그나마 덜 찌기 때문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