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 건강 & 음식

아귀에 대해 알아보고 아귀찜 만드는 방법 알아보자

반응형

겨울철 별미하면 떠오르는 음식들은 무엇이 있을까? 붕어빵, 호떡, 어묵 등등 맛있는 간식거리들이 많지만 나는 단연코 아귀찜을 꼽을 것이다. 매콤하면서도 콩나물 특유의 아삭한 식감이 일품인 아귀찜은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좋아하는 음식일 것이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아귀라는 생선 자체에 대해서 생소함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아귀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아귀 효능

아귀 효능
아귀 효능

 

1. 피부미용 및 노화방지 : 아귀 껍질에는 콜라겐 성분이 풍부하여 피부 건강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더불어 비타민 E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 방지에도 좋습니다. 2. 두뇌발달 : 아귀에는 DHA성분이 풍부합니다. 따라서 성장기 어린이들의 두뇌 발달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3. 숙취해소 : 아귀찜 국물엔 타우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과음 후 해장용으로 드시면 알코올 분해 작용을 도와줍니다. 4. 다이어트 : 아귀는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 함량이 높습니다. 따라서 체중 감량 시 섭취하면 아주 좋습니다.

 

5. 고혈압 예방 : 아귀껍질에는 혈압을 낮춰주는 칼륨 성분이 많습니다. 6. 면역력 강화 : 아귀살에는 비타민 A·B1·B2등 각종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이로 인해 신진대사 촉진 및 면역력 강화에 매우 좋습니다. 7. 눈 건강 : 아귀간에는 비타민A가 풍부합니다. 8. 뼈 건강 : 아귀뼈에는 칼슘 성분이 많아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9. 빈혈 예방 : 아귀에는 철분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0. 심혈관질환 예방 : 아귀 내장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합니다.

반응형

아귀찜 칼로리

아귀찜 칼로리
아귀찜 칼로리

오늘 저녁 메뉴는 아귀찜이다. 매콤 달콤한 양념에 아삭한 콩나물 그리고 쫄깃한 아귀살의 조화가 환상적이다. 덕분에 밥 한 공기 뚝딱 해치웠다. 이렇게 맛있는 생선이 또 있을까 싶다. 그럼 이쯤에서 궁금증이 생긴다. 도대체 아귀 칼로리는 얼마나 될까? 찾아보니 100g당 60kcal 정도 된다고 한다. 참고로 고등어는 약 180kcal, 꽁치 통조림은 150kcal 수준이다.

 

물론 조리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대략 저 정도 선이라는 말씀. 다만 단백질 함량이 높고 지방 함유량이 적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제격이란다. 이외에도 비타민A·B1·B2·D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다고 하니 건강식품으로는 손색없어 보인다.


아귀찜 만들기

아귀찜 만들기
아귀찜 만들기

 

오늘 저녁 메뉴는 아귀찜이다. 마트에 갔더니 마침 싱싱한 생물 아귀가 눈에 띄었다. 가격도 저렴해서 부담 없이 구입할 수 있었다. 집에 오자마자 곧바로 조리에 들어갔다. 먼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었다. 그리고 냄비에 콩나물과 함께 넣어준 다음 고춧가루, 다진 마늘, 간장, 소금, 설탕, 후춧가루, 맛술 등 갖은 양념을 첨가했다. 마지막으로 대파와 미나리를 듬뿍 올려주면 끝! 드디어 먹음직스러운 아귀찜이 완성되었다.

 

이제 본격적으로 시식타임! 우선 살점 하나를 집어 입속으로 쏙 넣었다. 부드러운 살코기 사이로 매콤달콤한 양념이 배어들어 환상적인 맛을 자아냈다. 이번엔 통통한 꼬리살 차례! 쫄깃쫄깃한 식감이 예술이었다. 정신없이 먹다 보니 어느새 밥 한 공기 뚝딱 해치웠다. 남은 국물에 김가루 솔솔 뿌려 볶음밥까지 야무지게 먹었다. 정말이지 꿀맛이 따로 없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