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 건강 & 음식

그냥 지나치면 안되는 계피차 효능 5가지

반응형

계피는 특유의 향과 매운맛 덕분에 호불호가 갈리는 식재료다. 나도 어릴 땐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다. 대신 수정과만큼은 좋아했다. 달짝지근한 국물에 잣 몇 알 동동 띄워 마시면 어찌나 맛있던지. 지금도 가끔 마트에서 파는 티백 형태의 계피차를 사먹곤 하는데 아무래도 직접 우려낸 것과는 차이가 크다. 뭐니뭐니해도 차는 정성이 들어가야 제맛이니까. 아무튼 이렇게 매력적인 계피차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건강에도 좋다. 다음 본문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반응형

계피차 알아보기

계피차 알아보기
계피차 알아보기

 

계피는 독특한 향과 매운맛을 지닌 향신료다. 주로 차나 디저트 등에 사용되는데 특유의 풍미 덕분에 다양한 요리에 활용된다. 하지만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리는 식재료이기도 하다. 알싸한 냄새 탓에 싫어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마니아층까지 형성되어 있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 개인적으로는 후자에 속한다. 평소 커피보다는 차를 즐겨 마시는데 최근 들어 계피차에 푹 빠졌다.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다. 이는 하단에서 알아보도록 하자.


계피차 효능 탐구

계피차 효능 탐구
계피차 효능 탐구

우선 첫 번째 효능은 감기 예방 및 완화에 좋다는 것이다.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체온을 높여주고 면역력을 강화시켜준다. 따라서 환절기에 마시면 좋다.

다음으로는 혈당 조절 기능이 탁월하다는 것이다.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 환자에게도 좋다고 알려져 있다.

세 번째는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아랫배 통증을 줄여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고 한다.

네 번째는 항균 작용이 뛰어나다는 것이다. 살균작용이 뛰어나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소염제 역할도 한다고 한다.

마지막 다섯 번째는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칼로리 소모량을 늘려주기 때문이다.


계피차 보관법

계피차 보관법
계피차 보관법

계피는 특유의 향과 매운맛 덕분에 호불호가 갈리는 식품이다. 나 역시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는데 우연히 차로 마셔본 후 완전히 반해버렸다. 은은한 단맛과 알싸한 풍미가 어찌나 매력적이던지 지금은 없어서 못 먹을 정도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이 하나 있다. 실온에 두면 금방 상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반드시 냉장 보관해야 한다. 만약 장기간 보관하려면 냉동실에 넣어두면 된다. 이때 밀폐 용기에 담아두어야 변질되지 않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계피차 먹는법

계피차 먹는법
계피차 먹는법

계피는 특유의 향과 매운맛 덕분에 호불호가 갈리는 향신료다. 주로 수정과나 시나몬롤 빵 또는 카푸치노 위에 뿌려 먹는다. 나도 예전에는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는데 몇 년 전 우연히 마셔본 후로는 즐겨 마시고 있다. 효능으로는 감기 예방 및 면역력 강화, 혈액순환 개선, 수족냉증 완화 등이 있다.

다만 부작용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과다 섭취 시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며 임산부에게는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적정량을 지켜가며 마시는 게 좋다. 참고로 내가 추천하는 음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물 1리터에 계피 30g 정도를 넣고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인 뒤 15분 정도 더 끓이면 된다. 이렇게 우려낸 차를 냉장 보관했다가 수시로 마시면 된다. 단, 꿀이나 설탕을 첨가하면 칼로리가 높아지니 가급적 넣지 않는 게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