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정보

요즘 떠오르는 이끼 키우기 방법

반응형

최근 도시 생활에서 자연을 느끼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실내에서도 쉽게 키울 수 있는 식물인 '이끼'가 인기다. 공기 정화 능력도 탁월하고, 관리하기도 쉬워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는데,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오늘은 이끼 키우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반응형
목차
  1. 이끼 알아보기
  2. 이끼 매력포인트 알아가기
  3. 이끼 키우는 방법

이끼 탐구

이끼 탐구
이끼 탐구

식물도 동물처럼 숨을 쉬고, 물을 마시고, 자손을 번식하고, 먹이를 섭취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알고 있는 식물과는 조금 다르다. 흔히 생각하는 식물은 뿌리에서 흡수한 물과 양분을 잎까지 운반하기 위해 줄기에 관다발이라는 통로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끼’는 이와 같은 관다발이 없다.

대신 몸 전체에 퍼져있는 헛뿌리로 수분이나 양분을 흡수한다. 또한 광합성을 통해 스스로 영양분을 만들어낸다. 따라서 이끼는 햇빛뿐만 아니라 이산화탄소 등 다양한 조건이 갖춰져야 살 수 있다.

즉, 이끼는 매우 열악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는 강인한 생명력을 가진 식물인 셈이다. 그렇다면 이끼는 어떻게 이런 극한 상황 속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었을까? 바로 이끼에게 공생 관계라는 특별한 생존 전략이 있기 때문이다.


이끼 매력포인트

이끼 매력포인트
이끼 매력포인트

1. 습도 조절 능력

습도는 이끼에게 매우 중요하다. 특히 여름에는 습기가 많기 때문에 이끼도 잘 자란다. 따라서 장마철이나 비가 오는 날이면 이끼 성장 속도가 빨라진다. 반면 겨울에는 건조하기 때문에 이끼가 말라죽는 경우가 많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이끼 위에 물을 뿌려주는 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2. 뛰어난 생명력

바위 틈 사이에서도 끈질기게 살아남는 강인한 생명력을 자랑한다. 심지어 바위 표면을 뚫고 자라기도 한다. 또한 흙이 없어도 살 수 있기 때문에 사막 같은 곳에서도 쉽게 볼 수 있다.

3. 다양한 형태

땅속줄기처럼 생긴 뿌리털 덕분에 어디든 붙어서 자랄 수 있다. 또 잎 모양도 제각각이라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게다가 꽃 색깔도 흰색, 분홍색, 붉은색 등 여러 가지라 관상용으로도 손색이 없다.

4. 공기 정화 기능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들을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최근 들어 대기오염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이끼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실제로 한 방송 프로그램에서는 실내 먼지 제거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밀폐된 공간에 이끼를 넣고 관찰하기도 했다. 놀랍게도 약 30분 후 측정했더니 무려 90% 정도의 미세먼지가 사라진 것으로 나타났다.

5. 인테리어 소품

자연 친화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고 싶을 때 안성맞춤이다. 화분에 심어놓으면 보기에도 좋고 가습기 역할도 하기 때문에 일석이조다. 다만 너무 습한 곳에 두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주의하자.


이끼 키우기

이끼 키우기
이끼 키우기

우선 이끼는 햇빛이 들지 않는 그늘진 곳이나 습기가 많은 곳에서 자란다. 때문에 직사광선이 드는 창가보다는 거실 안쪽이나 화장실 등 습도가 높은 곳에 두는 것이 좋다. 또한 물을 자주 주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키우기 쉽다. 다만 흙 위에 돌멩이를 올려두면 수분 증발을 막아주기 때문에 보다 오래 유지할 수 있다. 만약 이끼가 말라간다면 분무기로 물을 뿌려주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