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정보

요즘 대세인 호주매화 키우기 및 관리법

반응형

호주매화는 호주의 대표적인 꽃나무로, 잎보다 꽃이 먼저 피는 매화 종류다. 보통 1~2월에 개화하며 흰색, 분홍색, 빨간색 등 다양한 색상을 자랑한다. 이 때문에 관상용으로 인기가 많다. 특히 추위에 강해 겨울에도 실내에서 키우기 좋다. 다만 물을 좋아하는 편이라 흙이 마르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한다. 햇빛도 충분히 쬐어줘야 하는데, 직사광선보다는 간접광이나 반그늘 정도가 적당하다.

반응형
목차
  1. 호주매화 알아보기
  2. 호주매화 매력포인트 알아가기
  3. 호주매화 키우는 방법

호주매화 탐구

호주매화 탐구
호주매화 탐구

호주매화는 잎보다 꽃이 먼저 피는 나무로, 매화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크기가 작고 색이 화려하다. 보통 흰색이나 분홍색 또는 붉은색 등 다양한 색상의 꽃이 피는데, 꽃잎 가운데에는 노란색 무늬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처럼 화려한 생김새 때문에 관상용으로 인기가 많으며, 특히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다.


호주매화 매력포인트

호주매화 매력포인트
호주매화 매력포인트

호주매화는 꽃모양이 매화와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원산지는 중국, 일본, 대만 등이며 주로 관상용으로 재배합니다. 이 꽃은 꽃말도 '고결한 마음'이라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호주매화의 매력 포인트 다섯 가지를 알아볼까요?

1. 하얀 눈송이 같은 꽃잎
하얀 눈송이처럼 생긴 꽃잎이 참 예쁘죠? 저는 처음 봤을 때 마치 팝콘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실제로 보면 정말 예쁘답니다.

2. 빨간 열매
꽃잎뿐만 아니라 이렇게 빨간색 열매도 맺힌답니다. 아직 덜 익은 모습인데 다 익으면 빨갛게 변한답니다.

3. 은은한 향기
은은한 향기는 덤이랍니다. 가까이서 맡으면 기분 좋은 냄새가 나요.

4. 독특한 수형
다른 나무들과는 달리 줄기가 아래로 늘어지며 자라는 게 특징이에요. 그래서 화분에 심어도 예쁘지만 땅에 심었을 때 훨씬 예쁜 모양새를 자랑한답니다.

5. 추위에 강한 편
추위에도 강해서 베란다에서 키우기 좋아요. 겨울에는 실내로 들여놓는 게 좋지만 영하 10도까지는 버틸 수 있다고 하네요.


호주매화 키우기

호주매화 키우기
호주매화 키우기

호주매화는 봄부터 가을까지 꽃을 볼 수 있는 식물로, 겨울에도 실내에서 잘 자라기 때문에 인기가 많은 식물입니다. 하지만 물주기와 햇빛 관리 등 기본적인 관리법을 모르면 키우기 까다로운 식물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호주매화 키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물주기
호주식물인 호주매화는 건조함에 강한 편이지만 과습에는 약합니다. 흙이 말랐을 때 충분히 관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화분의 겉흙이 마르면 흠뻑 주세요. 겨울철에는 조금 더디게 마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만약 잎이 쳐지고 시들시들하다면 바로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햇빛관리
햇빛을 좋아하는 식물이기 때문에 빛이 잘 드는 곳에 두고 키워주세요. 직사광선도 괜찮습니다. 다만 한여름 뜨거운 직광은 피해주세요. 반양지 정도면 충분합니다. 창가 쪽이나 베란다 안쪽 자리가 적당하겠네요.

3. 온도관리
추위에 약한 식물이므로 10도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냉해를 입으면 회복하기 어렵기 때문에 각별히 신경써야 합니다. 월동온도는 최저 5도 입니다.

4. 가지치기
꽃이 지고 난 후 수형을 잡아주고 싶다면 원하는 모양으로 가지치기를 해주면 됩니다. 생장점 부분을 잘라주면 곁가지가 나와 풍성한 수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단, 너무 짧게 자르면 새순이 나오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5. 비료주기
봄~가을 사이에 성장기에 맞춰 고형비료를 올려주거나 액체비료를 희석해서 주면 좋습니다. 액비는 한달에 한번 정도 500ml 생수병 뚜껑 분량만큼 주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