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정보

노년기 관절염 예방법 및 대처법

반응형

노년기라고 하면 우리는 어떤 이미지를 떠올릴까요? 아마도 대부분 노인분들이 지팡이를 짚고 다니는 모습을 떠올릴것입니다. 그만큼 나이가 들면 관절건강이 나빠지기 마련이죠.

특히나 무릎관절같은 경우엔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쓰이는 부위이기 때문에 더욱더 신경써줘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노년기 관절염 예방과 대처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반응형

노년기 관절염 예방법 및 대처법

노년기 관절염 예방법 및 대처법
노년기 관절염 예방법 및 대처법

관절염이란 무엇인가요?

관절염이란 뼈와 뼈 사이에 위치한 연골이 손상되어 염증반응이 일어나는 질환이에요. 주로 노화로 인해 발생하지만 최근에는 비만인구 증가 등 다양한 원인으로 젊은 층에서도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다고 해요.

또한 여성에게 자주 나타나는 질병이지만 남성에게도 나타날 수 있고, 유전적인 요인보다는 생활습관등 환경적인 요인이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있어요.

관절염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나요?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통증이 나타납니다. 초기에는 해당부위에만 통증이 느껴지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심해져 나중에는 걷기 힘들거나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할 정도로 고통스러워진다고 해요. 이뿐만 아니라 부종, 열감, 뻣뻣함 등 여러가지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고 하네요.

관절염 치료 방법은 무엇인가요?

초기라면 약물치료만으로도 충분히 호전될 수 있지만 말기인 경우 인공관절 수술을 받아야한다고 해요.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초기에 발견한다면 비수술로도 충분히 좋아질 수 있답니다.

먼저 체중조절을 해야하는데요, 과체중이라면 정상체중 범위로 감량해야하며 무리한 운동보다는 가벼운 유산소 운동 위주로 하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여 근육을 강화시켜주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관절염 예방법은 무엇인가요?

먼저 꾸준한 운동을 통한 근력강화가 필수랍니다. 허벅지 앞쪽 대퇴사두근이라는 근육을 강화시키면 무릎통증 완화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해요.

두번째로는 금연하기 입니다. 흡연은 골밀도를 감소시키고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반드시 금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비타민D 섭취하기 인데요, 비타민D는 칼슘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골다공증 예방 효과가 있으며 면역력 향상에도 좋다고 하니 챙겨드시는 것이 좋겠죠?

오늘은 노년기 관절염 예방법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살기 위해서는 젊었을 때부터 미리미리 준비해야겠죠? 지금부터라도 늦지 않았으니 조금씩 실천해보는건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