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정보

당신만 모르고 있었던 명일 뜻

반응형

명일이라는 단어 들어보셨나요? 저는 처음 들었을 때 너무 낯설어서 무슨 말인지 몰랐어요. 하지만 이 단어는 우리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단어랍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여러분께 알려드리려고 해요.

반응형

명일이란? 탐구

명일
명일

명일이라는 단어 들어보셨나요? 저는 처음 들었을때 무슨 말인지 몰랐어요. 그래서 검색해보니 ‘내일’ 이라는 뜻이더라구요. 하지만 이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들을 위해 제가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명일이란 정확히 어떤 뜻인가요?

보통 명일을 새해 첫날 또는 새로운 날 이라는 의미로 많이 알고 계실텐데요, 정확하게 말하면 '밝을 명'과 '날 일'자를 써서 밝은 날 즉, 내일을 뜻하는 한자어입니다. 이렇게 보니 뭔가 어색하네요. 이제 이해가 되시나요?

그럼 왜 하필 밝을 명 자를 썼을까요?

우리나라에서는 옛날부터 음력 1월 1일을 설날이라 불렀고, 양력 1월 1일은 신정이라고 해서 두 개의 명절을 지냈습니다. 그러다보니 한 해 동안 밝고 좋은 일만 가득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밝게 빛나는 태양처럼 앞으로의 나날들이 빛나기를 기원하며 ‘밝은 날’인 명일이라는 이름을 붙이게 된 것이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