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 건강 & 음식

순대국밥 칼로리와 효능, 만드는 법

반응형
목차
1. 순대국에대해 살펴보자
2. 순대국 탐구
4. 순대국 영양정보
5. 순대국 섭취방법
6. 순대국 보관 방법
7. 마무리 추가내용 후기

순대국에대해 살펴보자.

순대국에대해 살펴보자.
순대국에대해 살펴보자.

"순대국"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무엇인가? 아재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술 한잔하며 먹는 음식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하지만 요즘 젊은이들 사이에서도 인기 만점인 메뉴다. 그리고 순대국밥도 지역마다 조금씩 다른 스타일이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골라 먹을 수 있다는 재미 또한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왜 유독 순댓국을 좋아하는 걸까? 우선 역사적으로 거슬러 올라가 보면 조선시대 때 서민음식으로 자리 잡은 국밥 문화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일제강점기 시대 이후부터는 전통시장 근처나 도심 곳곳에 돼지머리 고기를 파는 노점상들이 생겨났고 이것이 현재의 피순대라는 이름으로 굳어졌다고 한다.

 

또 하나 흥미로운 사실은 1960년대까지만 해도 서울에서는 소뼈 육수로만 만든 설렁탕만 존재했다고 한다. 그러던 중 박정희 대통령이 집권하면서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세웠고 이때 쌀 소비 촉진 정책 차원에서 만들어진 것이 바로 한국식 곰탕이었다고 한다. 당시 정부 주도로 만들어지다 보니 재료 수급 및 가격 책정 과정에서 어려움이 많았다고 한다. 그러자 대안으로 나온 것이 사골육수였고 이를 활용하여 대중화된 요리가 바로 오늘날의 장터국밥이었다. 한편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돼지고기와 뼈를 이용해서 만드는 방식이 추가되었고 이것이 훗날 전국적으로 퍼져나간 대한민국만의 특별한 소울푸드 ‘순댓국’이 되었다고 한다.

 


순대국밥 탐구

순대국 탐구
순대국 탐구

순대국밥은 돼지뼈를 우려낸 육수에 밥을 말아 먹는 국밥류의 일종이다. 지역별로 들어가는 재료 및 조리법이 다양하지만 기본적으로 돼지 부속물과 채소 그리고 양념을 넣어 끓인다. 보통 새우젓 또는 소금으로 간을 하고 취향에 따라 들깨가루나 양념장을 첨가하기도 한다.

1.보양식

이렇게 만들어진 순댓국은 단백질과 비타민 B1, B2, 칼슘, 철분 등 영양소가 풍부하여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 보양식이다.

2.숙취해소

먼저 숙취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알코올 분해 작용을 돕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과음한 다음날 해장용으로 먹으면 좋다.

3.빈혈예방

다음으로 빈혈 예방에 좋다. 선지에는 철분이 많아 어지럼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4.피로회복

더불어 피로회복에도 뛰어나다. 양질의 단백질과 각종 영양성분이 기력 회복에 도움을 준다.

5.이외 효능

이외에도 피부미용, 다이어트, 눈 건강 개선, 뇌 기능 향상, 면역력 강화 등 이로운 점이 매우 많다.

 

다만 주의해야 할 사항도 있다. 우선 나트륨 함량이 높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라면 섭취 시 주의해야 한다. 또 뜨거운 국물이기 때문에 식도염 증상이 있다면 피하는 게 좋다. 마지막으로 부추와 궁합이 잘 맞기 때문에 함께 곁들여 먹으면 금상첨화다.

반응형

순대국 영양 정보

순대국 영양 정보
순대국 영양 정보

날씨가 쌀쌀해지면 뜨끈한 국물요리가 절로 생각난다. 개인적으로 국밥류를 좋아해서 즐겨 먹는 편인데 그중에서도 순대국밥을 제일 좋아한다. 구수한 국물에 밥 말아 먹으면 속도 든든하고 추위도 금세 달아나는 기분이다. 다만 걱정되는 건 높은 칼로리다. 아무래도 돼지 내장과 부속물이 주재료이기 때문에 열량이 높을 수밖에 없다.

보통 1인분 기준으로 500kcal 정도 되는데 공기밥 포함하면 거의 700kcal에 육박한다. 성인 남성 일일 권장 섭취량이 약 2000kcal라는 점을 감안하면 결코 적은 양이 아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중이거나 체중 조절이 필요하다면 가급적 피하는 게 좋다. 대신 부추나 양파, 마늘 등 채소를 듬뿍 넣어 먹거나 건더기 위주로 건져먹는 게 바람직하다. 그리고 나트륨 함량이 높기 때문에 국물은 되도록 적게 먹고 물을 충분히 마셔주는 게 좋다.


순대국 맛있게 먹는 방법

순대국 맛있게 먹는 방법
순대국 맛있게 먹는 방법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뜨끈한 국물요리가 절로 생각난다. 나 역시 마찬가지다. 이맘때쯤이면 즐겨 찾는 메뉴가 있는데 바로 순대국이다. 뽀얀 국물에 순대와 내장이 푸짐하게 들어간 순댓국이야말로 겨울철 별미이자 든든한 한 끼 식사로 손색없다. 다만 특유의 냄새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음식이기도 하다.

다행히 내 입맛에는 잘 맞아서 가끔 먹으러 가곤 한다. 참고로 맛있는 순댓국을 먹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우선 돼지 잡내가 없어야 하고 부속물이 신선해야 한다. 그리고 양념장 비율이 중요한데 새우젓 1큰술, 들깨가루 반 큰술, 다진 양념 약간, 후추 약간을 넣어주면 된다. 마지막으로 깍두기 국물을 살짝 넣어주면 감칠맛이 살아나서 한층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순대국밥 레시피

순대국밥은 서민음식의 대명사답게 가격 부담이 없고 영양가도 풍부하다. 우선 돼지 내장 특유의 누린내를 없애기 위해 생강가루 1/2스푼을 넣어준다. 그리고 물 4컵 정도 붓고 팔팔 끓인다. 이때 새우젓 반 스푼을 넣으면 감칠맛이 살아난다. 국물이 끓어오르면 미리 준비해둔 순대와 각종 부속물을 넣는다. 마지막으로 들깨가루 세 스푼과 대파 약간을 송송 썰어 올리면 끝이다. 참고로 취향에 따라 양념장을 추가해도 좋다. 이렇게 조리하면 잡내 없이 깔끔한 순댓국을 맛볼 수 있다.

 


순대국밥 보관 방법

순대국 보관 방법
순대국 보관 방법

1. 순대 포장지를 벗긴다.
2. 비닐봉지에 넣는다.
3. 냉동실에 얼린다.
4. 먹고 싶을 때 꺼내서 전자레인지에 돌린다.
5. 끝


마무리 추가내용 후기

마무리 추가내용 후기
마무리 추가내용 후기

날씨가 쌀쌀해지면 뜨끈한 국물요리가 당긴다. 마침 집 근처에 괜찮은 순댓국집이 있다고 해서 찾아가 보았다. 식당 내부는 깔끔하고 쾌적했으며 직원분들도 친절했다. 자리에 앉자마자 밑반찬이 세팅되었고 잠시 후 주문한 메뉴가 나왔다. 우선 순대국밥 특유의 잡내가 전혀 없어서 마음에 들었다. 그리고 건더기 양도 푸짐했고 육수 자체가 진해서 깊은 맛이 났다. 다만 간이 조금 센 편이어서 새우젓이나 소금 대신 깍두기 국물을 넣어 먹었다. 그랬더니 딱 알맞았다. 참고로 이곳은 포장 및 배달 서비스도 제공한다고 한다. 나중에 기회 되면 또 방문해야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