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 건강 & 음식

뼈해장국 칼로리와 만드는 방법

반응형
목차
1. 뼈해장국 에대해 살펴보자
2. 뼈해장국 탐구
4. 뼈해장국 칼로리와 영양정보
5. 뼈해장국 레시피
6. 뼈해장국 보관 방법
7. 마무리 추가내용 후기

뼈해장국 에대해 살펴보자.

뼈해장국 에대해 살펴보자.
뼈해장국 에대해 살펴보자.

우리나라 사람들은 유난히 국물 음식을 좋아한다. 국밥류나 찌개류 같은 경우 외국인들도 한국에 오면 꼭 먹어보고 싶어 하는 음식일 정도다. 하지만 매번 밥 먹을 때마다 국 종류를 먹기엔 너무 부담스러운 게 사실이다. 그럴 때면 가끔 해장국 한 그릇씩 먹으면 속도 든든하고 개운해진다. 여기서 잠깐 퀴즈 하나 내겠다. 그럼 흔히 먹는 뼈다귀 해장국이란 무엇일까?

정답은 바로 돼지뼈를 고아 만든 탕 요리라는 뜻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소뼈 대신 돼지뼈를 이용해서 만드는 얼큰한 맛의 감자탕식 해장국이라는 의미다.


뼈해장국 탐구

뼈해장국 탐구
뼈해장국 탐구

1. 숙취해소 및 피로회복 :

술 마신 다음날 해장국으로 먹으면 알코올 분해 성분이 있어 해장에 좋다. 그리고 비타민 B1,B2 가 풍부하여 피로회복에 탁월하다.

2. 골다공증 예방 :

칼슘 함량이 높고 단백질 함유량이 많아 성장기 어린이 발육에 좋고 노인분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

3. 빈혈예방 :

철분함량이 높아 빈혈있는 분들에게 좋다.

4. 피부미용 :

콜라겐 합성을 도와주는 물질이 함유되어있어 피부노화방지에 좋다.

반응형

뼈해장국 칼로리와 영양 정보

뼈해장국 칼로리와 영양 정보
뼈해장국 칼로리와 영양 정보

해장국하면 떠오르는 메뉴가 몇 가지 있다. 콩나물국밥, 선지해장국, 황태해장국 등등. 그중에서도 내가 가장 좋아하는 건 단연 뼈해장국이다. 푹 우려낸 국물에 살점 두둑한 뼈다귀 하나면 밥 한 공기 뚝딱 해치울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열량이 높다는 단점이 있긴 하다.

1인분 기준 약 700kcal 정도인데 나트륨 함량도 높은 편이라 다이어트엔 치명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기할 수 없는 매력이 있으니 바로 얼큰한 국물맛이다. 술 마신 다음날 해장용으로 이만한 음식이 또 없다. 참고로 감자탕 칼로리는 1인분에 900kcal 내외이고 단백질 함유량은 22g 정도다.


뼈해장국 맛있게 먹는 방법 & 레시피

뼈해장국 맛있게 먹는 방법 & 레시피
뼈해장국 맛있게 먹는 방법 & 레시피

해장국하면 단연 뼈다귀 해장국이 으뜸이다. 술 마신 다음날 해장용으로 이만한 메뉴가 없다. 얼큰한 국물에 부드러운 살코기 그리고 우거지까지 곁들여 먹으면 속도 든든하고 개운해진다.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으니 한번쯤 도전해보길 바란다.

먼저 돼지등뼈를 찬물에 담가 핏물을 빼준다. 이때 중간중간 물을 갈아주면 잡내 제거에 좋다.

냄비에 물을 붓고 된장 1큰술, 월계수잎, 통후추, 대파, 마늘, 생강가루를 넣은 뒤 팔팔 끓인다.

육수가 끓으면 불순물을 걷어내고 준비해둔 등뼈를 넣는다. 센불에서 30분 정도 푹 삶은 다음 불을 끄고 뚜껑을 덮은 채 약 15분간 뜸을 들인다. 그래야 살이 연해지고 누린내가 사라진다.

이제 본격적으로 양념을 해보자. 고춧가루 4큰술, 다진마늘 2큰술, 국간장 2큰술, 새우젓 1큰술, 후춧가루 약간을 넣어 골고루 섞어준다.

마지막으로 들깨가루 6큰술을 넣으면 끝이다. 취향에 따라 깻잎이나 콩나물을 넣어도 좋다.

이렇게 만들어진 양념장을 뚝배기에 옮겨 담고 미리 삶아둔 감자와 시래기를 올린 후 보글보글 끓이면 된다. 기호에 따라 청양고추 송송 썰어 올리면 금상첨화다.


뼈해장국 보관 방법

뼈해장국 보관 방법
뼈해장국 보관 방법

가격 대비 양도 푸짐하고 맛있어서 즐겨 먹는 편이다. 다만 단점이 있다면 먹고 남은 국물 처리가 애매하다는 것이다. 냉장고에 넣어두면 상할 위험이 크고 그냥 버리자니 아깝고 난감하다. 이럴 땐 다음과 같이 해보자. 우선 냄비에 남아있는 건더기를 건져낸다. 그리고 물을 붓고 팔팔 끓인다.

이때 된장 1스푼 정도 넣으면 잡내 제거에 좋다. 마지막으로 다진 마늘 반 스푼을 넣고 조금 더 끓이면 끝이다. 이렇게 한번 먹을 분량만큼 소분해서 냉동실에 얼려두면 된다. 나중에 해동시켜 먹으면 방금 끓인 것처럼 맛있다. 참고로 들깨가루를 추가하면 고소한 풍미가 더해져 한층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다.


마무리 추가내용 후기

마무리 추가내용 후기
마무리 추가내용 후기

식당에 들어서자 구수한 냄새가 코끝을 자극했다. 자리에 앉아 주문을 하고 잠시 기다리니 밑반찬 몇 가지와 함께 뚝배기 가득 담긴 해장국이 나왔다. 국물 먼저 떠먹어보니 구수하면서도 얼큰한 맛이 일품이었다. 살코기를 발라 겨자 소스에 찍어 먹으니 입에서 살살 녹았다. 밥 한 공기 말아서 깍두기 얹어 먹으니 순식간에 한 그릇 뚝딱 해치웠다. 만족스러운 식사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