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 건강 & 음식

도가니탕 만드는방법 및 영양정보 칼로리

반응형
목차
1. 도가니탕에대해 살펴보자
2. 도가니탕 탐구
4. 도가니탕 칼로리와 영양정보
5. 도가니탕 레시피
6. 도가니탕 보관 방법
7. 마무리 추가내용 후기

도가니탕에대해 살펴보자.

도가니탕에대해 살펴보자.
도가니탕에대해 살펴보자.

‘도가니탕’하면 무엇이 떠오르는가? 아마도 사람들은 바로 “소 무릎” 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실제로 도가니탕은 소의 무릎뼈 부위 연골을 고아 만든 음식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보양식으로 먹지만 외국에서는 스튜나 파이 재료로 활용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왜 하필이면 다른 부위도 아닌 뼈일까? 물론 곰탕처럼 고기로도 만들 수 있겠지만 그래도 살코기보다는 사골국 같이 뼈국물이 더 인기가 많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요리법 자체도 간단하다. 아래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도가니탕 탐구

도가니탕 탐구
도가니탕 탐구

동의보감에서는 관절을 부드럽게 하고 허리와 무릎을 튼튼하게 해준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럼 지금부터 도가니탕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1.관절염 예방

먼저 콜라겐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부 미용에 좋다. 또 콘드로이틴이라는 성분이 연골 재생을 도와 관절염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2.면역력 강화

그리고 황산콘드로이틴 성분이 체내 유해물질 배출을 촉진시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3.골다공증 예방

이외에도 철분 함량이 높아 빈혈 개선에 좋고 비타민D가 풍부해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고 한다.

4.신진대사 원활

마지막으로 필수아미노산과 무기질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준다.

반응형

도가니탕 칼로리와 영양 정보

도가니탕 칼로리와 영양 정보
도가니탕 칼로리와 영양 정보

날씨가 쌀쌀해지면 뜨끈한 국물요리가 절로 생각난다. 오늘은 뭘 먹을까 고민하다가 마침 집에 도가니탕 팩이 있길래 그걸 먹기로 했다. 참고로 도가니탕칼로리는 1인분 기준 약 300kcal 정도 된다. 밥 한 공기랑 같이 먹으면 대략 500kcal쯤 된다고 보면 된다.

물론 이건 어디까지나 평균 수치일 뿐이고 식당마다 조리법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열량은 알 수 없다. 다만 확실한 건 다이어트 식품은 아니라는 점이다. 그리고 단백질 함량이 높은 편이긴 하나 나트륨 함량도 높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건더기 위주로 먹고 국물은 가급적 적게 먹는 게 좋다.


도가니탕 맛있게 먹는 방법 & 레시피

도가니탕 맛있게 먹는 방법 & 레시피
도가니탕 맛있게 먹는 방법 & 레시피

집 근처 정육점에서 한우 사골 1kg을 사왔다. 먼저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뺐다. 그리고 냄비에 물을 붓고 팔팔 끓으면 뼈를 넣어 불순물을 제거했다.

 

이때 떠오르는 거품은 국자로 걷어내야 국물이 깔끔해진다.

 

다음으로 끓는 물에 대파 뿌리, 양파, 통마늘, 생강, 무를 넣고 센 불에서 30분 정도 푹 끓인다.

 

마지막으로 건져낸 뼈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뒤 다시 냄비에 담고 양지머리 300g을 함께 넣었다. 이제 뚜껑을 닫고 약한 불에서 4시간 동안 뭉근히 끓이면 된다. 중간중간 기름을 걷어내고 소금간을 해주면 끝이다. 이렇게 정성 들여 끓인 보양식 덕분인지 이번 겨울은 감기 한번 걸리지 않고 무사히 잘 넘겼다.

 


도가니탕 보관 방법

도가니탕 보관 방법
도가니탕 보관 방법

1. 냉장보관 시 : 먹을 만큼 소분하여 냉동실에 넣어둔다. (최대 6개월 이내 섭취 권장)
2. 냉동보관 시 : 먹기 전날 냉장고로 옮겨 해동 후 끓인다.


마무리 추가내용 후기

 

마무리 추가내용 후기
마무리 추가내용 후기

식당에 들어서자 구수한 냄새가 코끝을 자극했다. 주문 후 잠시 기다리니 밑반찬 몇 가지와 함께 뚝배기 가득 담긴 탕이 나왔다. 국물 먼저 떠먹어봤다. 진한 사골 육수맛이 입안 가득 퍼졌다. 이어서 쫄깃한 도가니를 건져 먹었다. 쫀득쫀득한 식감이 매력적이었다. 밥 위에 올려 먹으니 밥도둑이 따로 없었다. 순식간에 한 그릇을 뚝딱 해치웠다. 계산을 하고 나오면서 다음엔 부모님 모시고 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