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 건강 & 음식

돼지국밥 칼로리와 만드는 방법 및 보관 방법

반응형
목차
1. 돼지국밥에대해 살펴보자
2. 돼지국밥 탐구
4. 돼지국밥 칼로리와 영양정보
5. 돼지국밥 레시피
6. 돼지국밥 보관 방법
7. 마무리 추가내용 후기

돼지국밥에대해 살펴보자.

돼지국밥에대해 살펴보자.
돼지국밥에대해 살펴보자.

부산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먹어봤을 음식 바로 돼지국밥이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국밥 종류로는 순대국밥, 콩나물국밥, 설렁탕 등이 있는데 왜 유독 돼지국밥만 호불호가 갈리는 걸까? 우선 돼지국밥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부터가 그리 좋지 않다.

진한 국물 색깔로 인해 먹기도 전에 거부감이 들 수도 있고 특유의 누린내 또한 싫어하는 사람에게는 곤욕일 수 있다. 하지만 그런 선입견을 모두 깨버리고 먹는 순간 감탄사가 절로 나오는 맛이야말로 진정한 돼지국밥의 매력 아닐까?


돼지국밥 탐구

돼지국밥 탐구
돼지국밥 탐구

부산 여행 필수 코스이자 소울 푸드인 돼지국밥. 구수한 국물에 밥 말아 먹으면 든든한 한 끼 식사로 손색없다. 또 술 마신 다음 날 해장용으로도 그만이다. 이렇게 맛있는 돼지국밥엔 과연 어떤 효능이 숨어있을까?

1. 근육 형성 및 체력 보강

우선 국밥하면 빠질 수 없는 단백질 함량이 높다. 무려 소고기보다 약 4배 정도 많다고 한다. 덕분에 근육 형성 및 체력 보강에 탁월하다고 한다.

2. 피로회복 및 피부미용

그리고 비타민B1 성분이 풍부하여 피로회복에 좋고 피부 미용에도 좋다고 한다.

3. 빈혈예방

이외에도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혈관 건강에 좋으며 중금속 해독 작용 기능도 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철분 함유량이 높아 빈혈 예방에도 좋다.

반응형

돼지국밥 칼로리와 영양 정보

돼지국밥 칼로리와 영양 정보
돼지국밥 칼로리와 영양 정보

부산하면 떠오르는 음식 가운데 하나가 바로 돼지국밥이다. 구수한 국물에 밥을 말아 먹으면 속도 든든하고 기운도 난다. 덕분에 술 마신 다음날 해장용으로도 제격이다. 다만 열량이 높은 편이라 다이어트 중이라면 주의해야 한다. 1인분 기준 약 500kcal 정도 되기 때문이다. 참고로 쌀밥 한 공기 칼로리는 300kcal이고 라면은 450kcal이니 얼마나 높은지 짐작이 갈 것이다.

물론 국밥 자체만으로는 살이 찌지 않는다. 대신 반찬으로 나오는 깍두기나 부추무침 그리고 새우젓갈 등을 곁들이게 되면 나트륨 섭취량이 늘어나므로 조심해야 한다. 따라서 가급적 건더기 위주로 먹고 국물은 남기는 게 좋다. 또 국에 밥을 말아서 먹는 것보다는 따로 먹는 게 낫다. 그래야 염분 섭취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돼지국밥 맛있게 먹는 방법 & 레시피

돼지국밥 맛있게 먹는 방법 & 레시피
돼지국밥 맛있게 먹는 방법 & 레시피

 

부산 여행 갔을 때 먹었던 돼지국밥이 그리워서 직접 만들어봤다. 먼저 냄비에 물 1리터를 붓고 육수용 티백을 넣어 끓인다. 국물이 우러나면 티백을 건져내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썬 돼지고기와 다진 마늘 반 스푼을 넣는다.

이때 새우젓 또는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마지막으로 대파 송송 썰어 넣으면 끝! 취향에 따라 부추무침이나 소면을 곁들여도 좋다.

참고로 국밥집에서는 주로 앞다리살을 사용하는데 집 근처 정육점에선 구하기 힘들어 뒷다리살을 이용했다. 다행히 누린내 없이 담백하고 깔끔한 맛이 났다. 뜨끈한 국물에 밥 말아 먹으니 속도 든든하고 기운이 솟는 기분이었다.


돼지국밥 보관 방법

돼지국밥 보관 방법
돼지국밥 보관 방법

뽀얀 국물에 밥을 말아 먹으면 든든하기도 하고 해장용으로도 그만이다. 다만 양이 많아서 혼자 먹기엔 부담스러운 면이 없지 않다. 이럴 땐 남은 국밥을 냉장보관했다가 다음날 데워 먹는 게 좋다.

이때 주의할 점은 반드시 팔팔 끓여서 먹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냥 찬 상태로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누린내가 나서 못 먹는다. 그리고 가급적 빨리 먹을 것을 권한다. 며칠 지나면 상하진 않더라도 특유의 구수한 맛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마무리 추가내용 후기

마무리 추가내용 후기
마무리 추가내용 후기

만약 제대로 먹고 싶다면 부추무침을 듬뿍 넣어야 한다. 그러면 감칠맛이 배가 되고 영양학적으로도 궁합이 잘 맞는다. 또 새우젓으로 간을 맞추고 후추가루를 살짝 뿌려주면 풍미가 살아난다. 마지막으로 깍두기 국물을 넣으면 얼큰한 맛을 더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