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 건강 & 음식

수박 여러가지 효능 완벽 탐구 요약

반응형

날씨가 부쩍 더워지면 시원한 과일이 땡긴다. 냉장고 안에 항상 구비되어 있는 여름철 단골과일 바로 수박이다. 나는 평소 밥먹고 후식으로 즐겨먹는 편인데 달달하고 시원해서 너무 좋다. 근데 문득 드는 궁금증 하나 왜 이름이 수박일까? 우리나라 말로는 박 이라고 하는데 무슨 관련이 있는걸까? 갑자기 궁금해져서 찾아보았다.


수박이란?

한국에서는 보통 7월~8월 사이에 수확되는 과일입니다. 주로 비닐하우스나 밭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전체 90%정도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00g당 32kcal라는 낮은 열량을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제격입니다. 또한 비타민C도 풍부하여 면역력 향상 및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수박 효능

여름 제철 과일하면 단연 수박이 떠오른다. 시원하고 달콤한 맛 덕분에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 먹는 국민 과일이다. 수분 함량이 90% 가까이 되기 때문에 갈증 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C 함유량도 높아 피로 회복 및 피부 미용에도 좋다.

이외에도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는데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자.

먼저 이뇨 작용 촉진 기능이 있다. 시트룰린 성분이 체내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신장병 환자에게도 좋은 식품이다.

다음으로 부종 완화 효과가 있다. 칼륨 성분이 풍부하여 나트륨 배출을 돕고 혈압을 안정시켜준다.

아울러 근육통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아르기닌 성분이 근육 이완을 돕기 때문이다.

다만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 설사 또는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높기 때문이다. 단, 당도가 높은 편이므로 적당량만 섭취하는 게 좋다.


마무리 내용

한여름 무더위 속 갈증 해소용 과일로는 단연코 수박이 으뜸이다. 요즘 마트나 편의점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어 더욱 좋다. 수분 함량이 높은데다 당도도 높아 더위 식히기에 제격이기 때문이다. 한 입 베어 물면 입안 가득 퍼지는 달콤함 덕분에 기분마저 좋아진다.

하지만 자칫 잘못 고르면 밍밍한 맛만 나는 경우도 있으니 맛있는 수박 고르는 법을 알아두는 게 좋겠다. 우선 꼭지 부위 줄기가 싱싱하고 마르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

또 껍질 표면에 윤기가 흐르고 검은 줄무늬가 선명하며 진한 초록색일수록 신선하다. 배꼽 크기가 작은 것일 수록 과육이 풍부하다는 의미다. 마지막으로 통통 두드려 봤을 때 맑은 소리가 나면 제대로 익은 수박이니 참고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