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 건강 & 음식

모과차 효능 알아보고 만들기

반응형

겨울이면 따뜻한 차 한 잔이 절로 생각난다. 요즘처럼 추운 날씨엔 몸을 따뜻하게 녹여주는 생강차나 유자차 같은 차가 제격이다. 하지만 이러한 차들은 호불호가 갈리는 편인데, 그렇다면 평소 쉽게 접할 수 있으면서도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차는 없을까? 바로 ‘모과차’다. 모과는 못생겼지만 향기는 좋아 과일 망신은 모과가 시킨다는 말이 있을 정도라고 한다. 그럼 이쯤에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모과차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반응형

모과차

모과차
모과차

겨울철이면 따뜻한 차 한 잔이 생각나기 마련이다. 나는 커피도 좋아하지만 겨울에는 주로 모과차를 즐겨 마신다. 특유의 향과 맛이 좋기 때문이다. 하지만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기관지 건강 관리 차원에서 모과차를 마시는 것이 좋다. 모과는 울퉁불퉁 못생긴 모양새와는 달리 향이 좋고 건강에도 좋은 과일이다. 특유의 신맛과 떫은맛이 특징인데 주로 차로 즐겨 마신다. 그렇다면 모과의 효능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먼저 감기 예방 효과가 탁월하다.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또한 소화효소 분비를 촉진시켜 위장 장애 개선 및 설사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이외에도 숙취 해소, 피부 미용, 피로 회복 등 우리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 아래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자.

 


모과차 효능 알아보기

모과차 효능 알아보기
모과차 효능 알아보기

감기 예방

먼저 첫 번째 효능으로는 감기 예방 및 치료에 탁월하다는 점이다.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여주고 기관지를 보호해준다. 따라서 기침 가래 증상 완화에 좋다.

피부 미용

다음으로 피부 미용에 좋다는 점이다. 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모공 수축 작용을 하고 피지 분비 조절 기능이 뛰어나 여드름 개선에 도움이 된다.

피로회복

세 번째로는 피로 회복에 좋다고 한다. 유기산 성분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체내 에너지 생성을 도와주기 때문이다.

설사병 치유

네 번째로는 설사병 치유에 특효약이라는 점이다. 타닌 성분이 수렴 작용을 하여 설사를 멎게 해주는 동시에 갈증을 해소 시켜준다고 한다.

뼈 건강

마지막 다섯 번째로는 뼈 건강에 좋다는 점이다. 칼슘 함량이 높아서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 형성에 좋으며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모과차 만들기

모과차 만들기
모과차 만들기

가을 제철 과일하면 떠오르는 게 몇 가지 있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모과다. 모과는 향이 좋고 과육이 단단하여 차로 즐기기 좋다. 비타민C 함유량이 높아서 감기 예방 및 피로 회복에도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다. 다만 떫은맛이 강해서 생으로 먹기엔 다소 부담스럽다.

따라서 보통 청으로 담가 먹는다. 우선 베이킹소다를 푼 물에 모과를 깨끗이 씻어준다. 그리고 물기를 제거한 후 4등분 하여 씨를 제거한다. 이때 껍질째 사용해도 되지만 좀 더 깔끔한 맛을 원한다면 벗겨주는 게 좋다.

다음으로 채칼을 이용해 최대한 얇게 슬라이스 해준다. 그래야 잘 우러나고 설탕 흡수량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소독한 유리병에 차곡차곡 담아준 뒤 분량의 설탕을 부어주면 된다. 이렇게 실온에서 1~2일 정도 숙성시킨 뒤 냉장 보관하면 된다. 참고로 뜨거운 물에 타 먹으면 은은한 향미가 더해져 풍미가 배가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