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 건강 & 음식

곰보배추 5가지의 효능 알아보고 섭취하자

반응형

코로나19 사태 이후 면역력 강화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정보 탓에 오히려 혼란스러운 경우도 많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 준비했다. 바로 ‘곰보배추’다. 다소 생소한 이름이지만 예로부터 기침 완화 및 기관지 질환 개선 효과가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어 민간요법으로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항염작용 효능 또한 뛰어나다고 한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좋은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반응형

곰보배추

곰보배추
곰보배추

기침 가래 천식 기관지염 폐질환에 좋은 약초로 알려진 곰보배추는 겨울잠 자는 곰이 먹는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원래 정식 명칭은 배암차즈기인데 잎 표면이 올록볼록 못생겨서 붙은 별명이다. 주로 논밭 근처 습지에서 자라는데 한겨울에도 푸른색을 띤다고 해서 설견초라고도 불린다.

얼핏 보면 배추랑 비슷하게 생겼지만 전혀 다른 식물이다. 크기는 30cm 정도이고 뿌리 쪽 줄기는 짧고 잔뿌리가 많으며 밑동잎은 깃꼴겹잎 형태를 띠고 있다. 4~5월쯤 되면 연한 보라색 또는 흰색 꽃이 피고 8~9월경 열매가 열린다.

한방에서는 감기 및 기침 치료제로 사용하는데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항염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또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 면역력 강화에도 좋다고 한다. 다만 성질이 차가운 편이기 때문에 체질상 몸이 찬 사람은 섭취 시 주의해야 한다.


곰보배추 효능

곰보배추 효능
곰보배추 효능

1. 기관지 질환 개선 및 예방

기침 가래 천식 비염 등 각종 기관지 질환 치료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본초강목에서는 곰보배추를 가리켜 해수 또는 천식을 다스리고 폐결핵을 완화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아울러 민간요법으로는 편도선염 인후염 폐렴 결핵 등 다양한 염증질환에 사용되었다. 다만 부작용도 존재하는데 과다 섭취 시 설사 구토 복통 두통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2. 혈액순환 촉진

곰보배추는 혈관 내 노폐물 배출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이로 인해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다. 참고로 곰보배추 추출물은 혈행 개선 기능성 식품 원료로 인정받기도 했다.

3. 피부 미용

곰보배추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노화 방지에 좋고 기미 주근깨 잡티 제거에도 효과적이다. 더불어 아토피 피부염 습진 건선 등 각종 피부질환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4. 면역력 강화

곰보배추는 천연 항생제라고도 불릴 만큼 항염 항균 작용이 뛰어나다. 덕분에 체내 유해 세균 증식을 억제하여 면역력 증진에 기여한다.

5. 생리통 완화

여성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한 생리통 완화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자궁 수축을 돕고 어혈을 풀어주기 때문이다. 단 임산부에게는 좋지 않으니 먹지 않는 게 좋다.


곰보배추 먹는법

곰보배추 먹는법
곰보배추 먹는법

기관지 질환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곰보배추는 주로 차나 즙으로 먹는다. 먼저 물 1리터에 말린 곰보배추 잎 30g 정도를 넣고 센 불에서 팔팔 끓인다. 그리고 약불로 줄여 15분 정도 더 끓이면 된다.

이때 기호에 따라 대추나 감초를 함께 넣어도 좋다. 참고로 쓴맛이 강하므로 꿀을 조금 첨가하면 먹기 수월해진다. 이렇게 달인 물은 냉장 보관했다가 수시로 마시면 된다. 단, 과다 섭취 시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