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 건강 & 음식

생강차 만들기 및 효능 탐구

반응형

요즘처럼 일교차가 큰 환절기 날씨에는 감기 걸리기 딱 좋다. 나도 며칠 전 몸살 기운이 있어서 병원에 가서 주사도 맞고 약도 처방받아 왔다. 이럴 때일수록 건강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우리 몸속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으로는 마늘, 양파, 강황, 버섯 등등 아주 다양하다. 하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생강의 효능이 제일 좋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감기에 걸렸을 때 뜨거운 생강차 한 잔 마시고 푹 자고 일어나면 다음날 언제 그랬냐는 듯 말끔히 낫곤 했다. 그럼 여기서 잠깐!! 도대체 왜?? 생강이 다른 음식보다 더 효과가 좋을까? 그리고 어떻게 먹어야 제대로 먹는 걸까? 궁금하다면 집중해서 글을 읽어보자~

 

반응형

생강차

감기 기운이 있거나 으슬으슬 추울 때면 어김없이 따뜻한 차 한 잔이 생각난다. 이때 주로 마시는 차가 바로 생강차다. 특유의 알싸한 향과 쌉싸름한 맛이 매력적이기 때문이다. 다만 생강의 매운맛 성분인 진저롤과 쇼가올은 위 점막을 자극하므로 위장병이 있다면 주의해야 한다.

또 혈압이 높거나 불면증이 있는 사람에게도 좋지 않다. 따라서 무턱대고 마시기보다는 체질에 맞는지 먼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참고로 생강차는 꿀이나 설탕을 넣어 마시면 좋다. 그러면 맵고 쓴맛이 중화되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생강차 효능

생강차 효능
생강차 효능

1. 감기 예방 및 치료

생강차는 기침 가래 증상 완화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생강의 매운맛을 내는 진저롤 성분이 염증을 가라앉히고 기관지를 확장시켜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목감기 초기 증상이 나타났을 때 마시면 좋다. 더불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체온을 높여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몸살 기운이 있거나 으슬으슬 추울 때 마셔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단,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체질상 몸에 열이 많거나 혈압이 높은 사람은 섭취 시 주의해야 한다.

2. 면역력 강화

생강의 쇼가올 성분은 항산화작용을 통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각종 세균으로부터 몸을 보호해준다. 덕분에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을 막아주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준다. 참고로 비타민C 함유량이 레몬의 무려 17배나 된다고 하니 가히 천연 감기약이라 불릴 만하다.

3. 혈관 건강 개선

생강 특유의 알싸한 향을 내는 진저롤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이로 인해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 칼륨 성분이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어 체내 노폐물을 없애주고 부종을 완화시켜준다.

4. 항암효과

생강에 함유된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강력한 살균·항균 작용을 하여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대장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니 꾸준히 챙겨 먹으면 좋을 듯하다.

5. 멀미 진정 효과

멀미약 대신 생강차를 마셔보자. 멀미가 심한 사람에게는 차 타기 30분 전쯤 미리 마시는 게 좋은데 구토 증세를 완화시켜줄 뿐만 아니라 메스꺼움을 잡아줘 한결 편안해진다.


생강차 끓이기

생강차 끓이기
생강차 끓이기

겨울엔 따뜻한 차 한잔이 간절해진다. 이왕이면 감기 예방에 좋은 걸로 마시고 싶은데 뭐가 좋을까? 고민 끝에 결정한 메뉴는 바로 생강차다. 마침 집에 햇생강이 있길래 직접 만들어보기로 했다.

우선 껍질을 벗긴 후 편으로 썬다. 그리고 물에 담가 매운맛을 뺀다. 다음 냄비에 담고 설탕을 넣어 센 불에서 끓인다. 이때 생기는 거품은 걷어낸다. 마지막으로 꿀을 넣은 후 약한 불에서 졸인다. 이렇게 만들어진 생강차는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시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