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 건강 & 음식

팥 효능 및 먹는법, 보관법까지 모두 알아보자.

반응형

팥빙수 속 달콤한 팥소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식재료다. 여름엔 시원한 팥빙수로 겨울엔 따끈한 단팥죽으로 변신한다. 최근에는 빙수 외에도 빵, 떡, 양갱 등 다양한 디저트 메뉴로도 활용되고 있다. 이렇게 인기 만점인 팥이지만 의외로 호불호가 갈리는 식품이기도 하다. 본문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로고 하자.

반응형

팥

팥빙수 속 달콤한 팥소는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여름철 별미다. 하지만 의외로 싫어하는 사람도 꽤 많은데 특유의 텁텁함 때문이다. 물론 나도 어릴 적엔 그랬다. 입안 가득 퍼지는 단맛이 왠지 모르게 거북하게 느껴졌다. 그러다 어느 날 우연히 팥죽 전문점에서 파는 단팥죽을 먹어보고 깜짝 놀랐다.

설탕 범벅일 거라는 예상과는 달리 지나치게 달지 않으면서도 고소하고 담백했다. 게다가 은은한 향까지 느껴져 마치 고급 디저트를 먹는 기분이었다. 이후로는 일부러라도 찾아 먹을 정도로 좋아하게 됐다. 지금은 없어서 못 먹는다. 최근에는 빙수에도 넣어 먹고 빵이나 떡 등 다양한 간식거리로도 활용되고 있다.

이렇게 인기가 높아지다 보니 시중에서는 중국산 팥을 사용한 제품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가격이 저렴한 대신 품질이 떨어지는 건 당연지사. 따라서 제대로 된 국산 팥을 고르려면 몇 가지 사항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우선 색이 선명하고 윤기가 흐르는 걸 골라야 한다. 또 알이 굵고 통통하며 껍질이 얇을수록 좋다. 마지막으로 낱알이 부서지지 않고 온전한 모양을 유지하는지 살펴봐야 한다.


팥 효능 알아보기

팥 효능
팥 효능

1. 이뇨작용 촉진 및 부종 완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이뇨작용을 촉진시켜준다. 이로 인해 체내 불필요한 수분과 노폐물을 배출시켜주어 붓기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따라서 신장 기능이 약한 분들께 좋다. 아울러 비타민 B1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도 좋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예방에도 좋은 식품이다.

2. 피부미용 및 노화 방지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세포 손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덕분에 기미, 주근깨, 잡티 등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폴리페놀 성분이 콜라겐 형성을 도와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도록 해주며 주름개선에도 효과적이다.

3. 탈모예방

탈모는 유전적인 요인 외에도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과도한 스트레스나 영양 불균형, 수면 부족 등이 주요 원인인데 이때 팥을 먹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모발 성장에 필요한 단백질 공급을 도와주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비타민 B1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도 좋다. 탈모 증상이 나타나는 주된 원인은 두피 혈액순환 장애인데 팥 섭취 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된다. 더불어 모근에 영양공급을 원활히 해주기 때문에 탈모방지에도 효과적이다.

4. 당뇨 개선

췌장 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 수치를 조절해주는데 도움이 된다. 그로 인해 당뇨병 환자분들께서 꾸준히 섭취하시면 당수치 관리에 도움이 된다. 췌장 기능을 활성화하여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데 이로 인해 혈당 수치 조절에 도움이 된다. 아울러 칼륨 함량이 높기 때문에 나트륨 배출에도 용이하다.

5. 성인병 예방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켜 혈압을 낮춰 고혈압 또는 동맥경화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6. 숙취해소

술 마신 다음날 해장음식으로 얼큰한 국물요리를 찾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물론 콩나물국이나 북엇국도 좋지만 팥죽을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팥죽에 포함된 타닌 성분이 위점막을 보호해줄 뿐만 아니라 알코올 분해를 돕기 때문이다.

7. 변비 개선

팥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덕분에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배변활동을 원활히 하는데 기여한다. 다만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찬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


팥 먹는법

팥 먹는법
팥 먹는법

여름하면 떠오르는 간식거리 가운데 팥빙수를 빼놓을 수 없다. 달콤하고 시원한 얼음 알갱이 위에 달콤한 팥과 쫄깃한 떡을 올려 먹으면 더위가 싹 가신다. 다만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빙수용 팥은 단맛이 강해서 부담스러운 경우가 많다. 이럴 땐 직접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 의외로 만들기 쉽고 간단하다. 먼저 냄비에 물을 붓고 팔팔 끓인다. 그리고 깨끗이 씻은 팥을 넣어 푹 삶아준다. 이때 설탕 대신 올리고당을 넣으면 건강에도 좋고 칼로리도 낮출 수 있다.


팥 보관법

팥 보관법
팥 보관법

저 깨끗이 씻은 팥을 냄비에 담고 물을 넉넉히 부어준 다음 센 불에서 끓인다. 이때 설탕을 넣어주면 단맛이 강해진다. 약 15분 정도 끓이면 팥이 익는데 체에 밭쳐 물기를 빼준다. 그리고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하면 된다. 필요할 때마다 꺼내 쓰면 되는데 해동 후 살짝 볶아주면 풍미가 살아난다. 참고로 팥빙수 해먹을 때 사용해도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