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 건강 & 음식

잘 모르고 있는 작두콩차 효능 알아보기

반응형

비염 환자에게 좋은 차라고 알려진 작두콩차는 구수한 맛이 일품이다. 게다가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된다. 또 일반 콩에 비해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약 4배 정도 많아 항산화 작용까지 뛰어나다. 더 자세한 효능은 본문을 참고하도록 하자.

 

반응형

작두콩차 알아보기

작두콩차
작두콩차

비염 환자라면 한번쯤 들어봤을 법한 이름인데 정확한 효능까지는 잘 모를 것이다. 나도 마찬가지였는데 우연히 방송을 통해 접하게 됐다. 먼저 콩깍지 모양이 작두와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고 영어로는 칼콩(Kal-kong)이라고 부른다. 원산지는 열대 아시아 지역이지만 현재는 중국 남부지방에서만 재배되고 있다.

크기는 일반 콩보다는 크고 녹두보다는 작다. 색깔은 붉은색 또는 흰색 계열이 많고 겉모양은 둥글고 납작하다. 그리고 꼬투리 끝이 굽어 있거나 갈고리 모양을 하고 있는데 이게 특징이다. 보통 밥 지을 때 넣거나 차로 우려 마신다. 또 가루를 내서 떡이나 과자를 만들기도 한다. 영양 성분으로는 단백질, 비타민 A, C, B1, B2, 칼슘, 칼륨,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다.

 


작두콩차 효능 탐구

작두콩차 효능 탐구
작두콩차 효능 탐구

1 비염 개선 및 예방 :

염증을 억제하는데 탁월한 히스티딘 성분이 풍부하여 비염 증상 완화에 좋다. 더불어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항염 작용을 해준다. 따라서 꾸준히 섭취하면 코막힘, 콧물, 재채기 등 각종 알레르기성 질환을 예방 또는 개선시킬 수 있다.

 

2 변비 개선 :

식이섬유가 풍부한 작두콩차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도와준다. 이로 인해 숙변 제거 및 변비 탈출에 매우 효과적이다.

 

3 혈액순환 촉진 :

따뜻한 성질을 지닌 작두콩차는 어혈을 풀어주는 효과가 뛰어나다. 덕분에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행을 개선시켜 준다.

 

4 면역력 강화 :

비타민A, C가 풍부한 작두콩차는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준다. 아울러 항산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막아준다.

 

5 항암효과 :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한 작두콩차는 암세포 증식을 억제시키는데 좋은 영향을 끼친다. 이외에도 위염, 장염, 위궤양 등 각종 위장질환 치료에 도움을 주며 천식, 기침, 가래 등 호흡기 질환 개선에도 효과적이다.


작두콩차 보관법

작두콩차 보관법
작두콩차 보관법

나도 즐겨 마시는 편인데 주로 인터넷 쇼핑몰에서 주문한다. 가격도 저렴하고 배송도 빨라서 만족스럽다. 다만 유통기한이 짧아서 한꺼번에 많이 사둘 수 없다는 게 아쉽다. 보통 1년 정도 두고 먹을 수 있는데 개봉 후에는 가급적 빨리 먹는 게 좋다.

만약 장기간 보관해야 한다면 냉동실에 넣어두면 된다. 그러면 최대 6개월까지 신선하게 즐길 수 있다. 단, 주의할 점이 있다. 반드시 밀폐 용기에 담아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향과 맛이 변질되지 않기 때문이다.


작두콩차 먹는법

작두콩차 먹는법
작두콩차 먹는법

비염 환자라면 작두콩차를 마셔보길 권한다. 나도 몇 년째 꾸준히 마시고 있는데 증상 완화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 먼저 물 1리터 기준으로 말린 작두콩 4~5조각을 넣고 팔팔 끓인다. 그리고 약불로 줄인 뒤 10분 정도 더 우려낸다.

이때 주의할 점은 콩알 자체로는 잘 우러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껍질째 넣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우린 차를 수시로 마시면 되는데 차갑게 마셔도 되고 따뜻하게 마셔도 된다. 개인적으로는 따뜻한 차가 좀 더 구수하고 깊은 맛이 나서 좋다. 참고로 티백 형태로 나온 제품도 있으니 간편하게 즐기고 싶다면 그걸 이용해도 좋을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