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 건강 & 음식

쪽파 김치 담그는 법 알아보고 효능까지 살펴보자

반응형

마트에 가면 다양한 종류의 파가 진열되어 있다. 대파, 실파, 쪽파 등 생김새도 제각각이고 쓰임새도 다르다. 대파는 국물요리나 볶음요리에 주로 사용되고 실파는 파전이나 무침용으로 쓰인다. 그리고 쪽파는 송송 썰어서 양념간장 만드는데 쓰거나 고명으로 얹는다.

이렇듯 파는 용도에 따라 다르게 써야 제 맛을 낼 수 있다. 오늘으 파 중에서도 쪽파에 대한 효능과 쪽파로 김치 담그는 방법까지 모두 알아보도록 하겠다.

반응형

쪽파 알아보기

쪽파 알아보기
쪽파 알아보기

그나저나 대파는 알겠는데 쪽파는 뭐지? 생김새는 비슷한데 쓰임새가 다른가? 궁금해서 찾아보니 둘 다 백합과 채소로 분류되지만 엄연히 다르다고 한다. 우선 파는 잎 부분이 둥글고 넓적한 반면 쪽파는 길쭉길쭉하게 생겼다. 또 줄기 아래쪽 흰 부분이 짧고 뿌리쪽 초록 부분이 긴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매운맛보다는 단맛이 강해서 생으로 먹기에도 부담 없다. 영양학적으로도 차이가 있는데 비타민A 함량은 비슷하지만 칼슘과 철분 등 무기질 성분은 쪽파가 월등히 높다고 한다. 게다가 식이섬유 함유량도 높아서 변비 예방 및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이렇게 좋은 걸 이제야 알았다니 앞으로는 쪽파를 애용해야겠다.


쪽파 효능 탐구

쪽파 효능 탐구
쪽파 효능 탐구

1. 감기 예방 및 면역력 강화
파 특유의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고 비타민C가 풍부하여 감기 예방 및 면역력 강화에 좋다.

2. 성인병 예방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작용을 하여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3. 변비 개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숙변 제거 및 변비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4. 피로회복
다량 함유된 비타민A, C 성분이 체내 에너지 대사를 활성화시켜 원기 회복 및 피로회복에 좋다.

5. 피부미용
베타카로틴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 방지 및 피부미용에 좋은 영향을 준다.


쪽파 보관법

쪽파 보관법
쪽파 보관법

양이 많아서 일부는 냉장고에 넣어두고 나머지는 신문지에 싸서 베란다에 두었다. 그리고 며칠 뒤 꺼내보니 상태가 영 좋지 않았다. 누렇게 뜨고 시들시들해진 것이다. 부랴부랴 인터넷 검색을 해봤더니 수분이 증발하면 금방 상한다고 한다. 따라서 물기 없이 잘 밀봉해야 한다고 적혀있었다.

그제야 내가 얼마나 어리석었는지 깨달았다. 예전엔 미처 몰랐던 사실인데 이번 일을 계기로 하나 배웠다. 다음부터는 귀찮더라도 일일이 신문지로 싸야겠다고 다짐했다.


쪽파김치 담그는 법

쪽파김치 담그는 법
쪽파김치 담그는 법

쪽파 한단 사다가 파김치 담갔다. 먼저 뿌리 자르고 껍질 벗긴 다음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뺐다. 그리고 멸치 액젓 반컵 정도 부어 절여주었다.

30분쯤 지나 숨이 죽으면 고춧가루 1컵, 다진 마늘 4큰술, 매실액기스 6큰술, 설탕 약간 넣어 골고루 버무렸다.

마지막으로 통깨 솔솔 뿌려 마무리하면 끝! 실온에 반나절 정도 두었다가 냉장고에 넣었다.

이틀 후 꺼내 먹어보니 알싸한 매운맛이 입맛을 돋우었다. 따끈한 밥 위에 올려 먹으니 밥도둑이 따로 없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