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 건강 & 음식

용과 효능 및 먹는 법, 보관 법까지 모두 알아보자

반응형

드래곤볼 만화 속 주인공 손오공이 즐겨 먹는 음식이 있다. 바로 용의 여의주 모양을 닮은 과일인데 이름하여 '용과'다. 선인장 열매의 일종으로 중앙아메리카가 원산지이며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는 국민 과일로 불릴 만큼 인기가 높다.

생김새는 키위와 비슷하지만 껍질 색깔이 붉은색 또는 분홍색이라는 점이 다르다. 과육은 흰색이고 과즙이 풍부하며 단맛보다는 신맛이 강한 편이다. 보통 반으로 잘라 숟가락으로 떠먹거나 샐러드 토핑으로 활용한다. 이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반응형

용과 알아보기

용과 알아보기
용과 알아보기

드래곤후르츠라고 불리는 과일이 있다. 용의 여의주 모습을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데 겉모양새와는 달리 속은 붉은색 과육으로 가득 차 있다. 단맛보다는 신맛이 강한 편이지만 비타민C 함량이 매우 높고 섬유질이 풍부해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최근 들어 다양한 디저트 메뉴로도 활용되고 있는데 주스나 잼 등으로 가공되기도 하고 아이스크림이나 빙수 토핑으로도 인기가 높다. 한편 중국에서는 전통적으로 장수식품으로 여겨져 왔다.

그래서인지 유독 노인층에게 인기가 많은데 실제로도 노화 방지 및 피부 미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한다. 다만 성질이 찬 편이기 때문에 평소 속이 냉하거나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고 한다.


용과 효능 5가지 탐구

용과 효능 5가지 탐구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용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첫 번째로는 항산화 작용 및 항암효과가 뛰어나다.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여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탁월하다고 한다.

다음으로는 피부미용에 좋다. 비타민C 함유량이 사과의 200배가량 된다고 하는데 덕분에 노화 방지 및 탄력 유지에 좋다고 한다.

세 번째로는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다는 점이다. 칼륨 함량이 높아서 나트륨 배출을 돕고 혈압을 낮춰준다고 한다.

네 번째로는 변비 개선에 좋고 마지막으로 면역력 강화에 뛰어나다고 한다. 이렇게 살펴보니 정말 팔방미인 과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다만 주의해야 할 사항도 있다.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찬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고 한다.

또 과다 섭취 시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적당량만 먹는 게 좋겠다.


용과 보관 방법

용과 보관 방법
용과 보관 방법

참고로 냉동실에 얼려서 먹으면 시원하고 아삭한 식감을 즐길 수 있다. 만약 남은 용과가 있다면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면 된다. 이때 랩으로 밀봉 후 냉장고 야채 칸에 넣어두면 최대 1주일 정도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다.


용과 먹는 방법

용과 먹는 방법
용과 먹는 방법

드래곤 후르츠라고도 불리는 용과는 선인장 열매의 일종으로 중앙아메리카가 원산지다. 과육은 흰색이고 과즙이 많으며 검은 씨가 들어있다. 단맛이 강하여 디저트용으로 인기가 높다. 보통 생으로 먹거나 갈아서 주스로 마신다. 그리고 잼·젤리·사탕·술 등을 만들기도 한다. 영양성분으로는 비타민C와 칼륨 함량이 높고 섬유질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다.

마트에 가면 다양한 종류의 과일이 진열되어 있다. 사과, 배, 수박, 포도, 참외 등등... 그중에서도 내가 제일 좋아하는 건 단연코 용과다. 생긴 모양새부터가 독특한데다 새콤달콤한 맛이 일품이기 때문이다. 물론 가격이 비싼 편이긴 하지만 그만한 값어치를 한다고 생각한다. 다만 껍질째 먹는 과일인지라 세척 과정이 다소 번거롭다.

먼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다음 베이킹소다를 푼 물에 잠시 담가둔다. 그리고 나서 굵은소금으로 박박 문질러준 뒤 마지막으로 식초물에 헹궈주면 끝이다. 이렇게 해도 안심이 안된다면 끓는 물에 살짝 데쳐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제 본격적으로 잘라볼 차례다.

우선 세로로 길게 반으로 가른 다음 가운데 씨 부분을 제거한다. 이어서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면 되는데 이때 주의할 점이 있다. 과육이 연하므로 칼끝을 이용해 살살 다뤄야 한다는 것이다. 자칫 힘 조절을 잘못하면 뭉개질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