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 건강 & 음식

고수 효능 5가지 및 보관 법, 먹는 법 모두 알아보자

반응형

최근 들어 쌀국수집이 눈에 띄게 많아졌다. 베트남 여행객이 급증하면서 현지식 수요가 늘어난 탓일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웰빙 트렌드와도 무관치 않다. 밀가루 면 대신 쌀가루로 만든 국수를 사용하면 칼로리가 낮아져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게다가 소화 흡수까지 잘 된다고 하니 일석이조라 하겠다.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쌀국수의 최대 장점은 특유의 향미에 있다. 향신료 일종인 고수풀을 넣어 먹으면 국물맛이 한층 깊어진다.

다만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리는 식재료라는 점이 아쉽다. 나도 처음엔 거부감이 들었지만 몇 번 먹다 보니 어느새 중독되어 버렸다. 지금은 일부러 찾아 먹을 정도이니 말이다. 이어서 고수의 효능 및 보관법, 먹는 법 등등 모두 알아보도록 하자.

반응형

고수 알아보기

고수 알아보기
고수 알아보기

쌀국수 먹을 때 빼놓지 않고 주문하는 메뉴가 있다. 바로 고수다. 특유의 향 때문에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리는 채소인데 나에게는 없어서는 안 될 존재다. 물론 처음엔 나도 적응하기 힘들었다. 하지만 먹다 보니 어느새 중독되어 버렸다. 이제는 일부러 찾아서 먹을 정도다. 일단 국물요리에 넣으면 풍미가 한층 깊어진다. 그리고 볶음면에도 잘 어울린다. 마지막으로 월남쌈 싸먹을 때 곁들이면 금상첨화다. 이렇게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으니 어찌 사랑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아래에서 효능을 알아보도록 하자.


고수 효능 탐구

고수 효능 탐구
고수 효능 탐구

1. 면역력 강화 : 비타민 A·C·E 성분이 풍부하여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막아준다. 또 베타카로틴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노화 방지 및 암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2. 심혈관 질환 예방 : 칼륨 함량이 높아서 나트륨 배출을 돕고 혈압을 안정시켜 준다. 따라서 고혈압 환자에게도 좋다.

3. 뼈 건강 증진 : 칼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 K가 풍부하여 골밀도를 높여주고 골다공증 위험을 낮춰준다.

4. 위장 기능 개선 :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위액 분비를 촉진시키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준다. 이로 인해 소화불량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5. 빈혈 예방 : 철분 함유량이 높아 적혈구 생성을 촉진시킴으로써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어지럼증을 없애준다.


고수 보관법

고수 보관법
고수 보관법

일단 구입하면 냉장 보관해야 하는데 물에 담가두면 며칠 동안 싱싱하게 유지된다. 만약 장기간 보관하려면 신문지에 싸서 냉장고 야채실에 넣어두면 된다. 단, 뿌리 부분은 잘라내고 잎만 사용해야 한다. 그래야 쓴맛이 덜 나기 때문이다. 먹는 방법은 간단하다. 우선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다음 물기를 털어낸다.

그런 다음 잘게 다져서 소스에 찍어 먹으면 된다. 이때 주의할 점은 생으로 먹지 말고 끓는 물에 살짝 데쳐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면 특유의 향이 어느 정도 사라지면서 먹기 편해진다. 또 기름에 볶거나 국물 요리에 넣으면 풍미가 살아난다.


고수 먹는법

고수 먹는법
고수 먹는법

중국에서는 다양한 향신료를 사용하여 독특한 향미를 지닌 채소요리가 발달하였다. 이중 하나가 바로 고수인데 특유의 향 때문에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린다. 나 역시 처음엔 거부감이 들었지만 지금은 없어서 못 먹을 정도로 좋아한다. 주로 쌀국수나 월남쌈 그리고 각종 볶음 요리에 넣어 먹는다.

다만 생으로 먹기보다는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궈야 쓴맛이 사라진다. 또 소스로는 간장 대신 굴소스를 넣으면 감칠맛이 더해져 한층 풍미가 살아난다. 이렇게 먹으면 웬만한 외국 음식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물론 개인 취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한번쯤 시도해보길 권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