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 건강 & 음식

호랑이콩 효능 5가지와 보관 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반응형

콩 종류 가운데서도 유독 눈에 띄는 녀석이 있다. 바로 호랑이콩이다. 이름 그대로 줄무늬가 선명하게 새겨져 있어 멀리서 봐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게다가 일반 콩과는 달리 크기도 크고 색깔도 진해서 먹음직스러워 보인다. 생김새뿐만 아니라 영양가도 풍부하다. 본문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반응형

호랑이콩 알아보기

호랑이콩 알아보기
호랑이콩 알아보기

콩깍지 속에 들어있는 작은 알맹이 하나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다는 걸 아는가? 강낭콩, 완두콩, 땅콩 등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친숙한 녀석들 외에도 수십 종의 콩이 존재한다. 게다가 모양새까지 제각각이어서 골라 먹는 재미가 쏠쏠하다.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내가 가장 좋아하는 건 호랑이콩이다.

일단 크기부터가 남다르다. 일반 검은콩보다도 훨씬 크고 색깔도 진하다. 마치 호랑이 가죽 무늬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데 그래서인지 왠지 모르게 카리스마가 느껴지는 듯하다. 그리고 또 하나 좋은 점은 껍질째 먹을 수 있다는 거다.

보통 콩류는 껍질을 벗긴 후 조리해야 하는데 이건 그럴 필요가 없다. 그냥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밥 지을 때 넣으면 된다. 물론 영양학적으로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먹기 편하고 뒷정리하기도 편해서 좋다.


호랑이콩 효능 5가지

호랑이콩 효능 탐구
호랑이콩 효능 탐구

1. 혈관 건강 개선 및 노화 방지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따라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 각종 심혈관 질환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또한 비타민E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막아주는 항산화 작용을 한다. 이로 인해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2. 면역력 증진 및 항암효과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는 암세포 증식을 억제시켜줄 뿐만 아니라 정상세포 분열을 촉진시켜주어 암예방에 좋다. 또한 베타카로틴 성분이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외부로부터 세균이나 바이러스 침입을 막아줘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

3. 뼈 건강 및 골다공증 예방

칼슘 함량이 우유의 약 6배 정도 높다. 따라서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 형성 및 발육에 도움이 되며 중장년층에게는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식품이다. 더불어 철분 함유량도 높아서 빈혈 증상 완화에도 효과적이다.

4. 눈 건강 및 시력 보호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는 망막 내 로돕신 색소의 재합성을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눈의 피로를 풀어주며 시력보호에 도움이 된다. 또한 안구건조증이나 백내장 등 다양한 안구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5. 변비개선 및 다이어트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배변활동을 도와 숙변제거에 좋고 변비증상완화에 도움이 된다. 또한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 함량이 높기 때문에 포만감을 높여줘서 다이어트에 좋다.


호랑이콩 보관법

호랑이콩 보관법
호랑이콩 보관법

콩 종류는 다양하지만 내가 제일 좋아하는 건 호랑이콩이다. 특유의 향과 고소한 맛이 매력적이기 때문이다. 다만 일반 콩과는 달리 껍질째 먹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줘야 한다. 그리고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후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면 된다. 이때 주의할 점은 최대한 빨리 먹는 게 좋다는 것이다. 만약 장기 보관해야 한다면 냉동실에 넣어두면 된다. 참고로 밥 지을 때 함께 넣으면 밤처럼 달고 맛있다.


호랑이콩 먹는법

호랑이콩 먹는법
호랑이콩 먹는법

껍질이 두꺼워 익히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점이다. 보통 반나절 정도 불려야 하는데 자칫 덜 익히면 풋내가 나서 먹기 힘들다. 따라서 제대로 익히려면 삶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때 주의할 점은 물에 소금을 약간 넣어주면 좋다는 것이다. 그러면 삼투압 작용으로 인해 빨리 익는 동시에 간이 배어들어 감칠맛이 난다. 참고로 삶은 후 찬물에 헹궈야 특유의 비린내가 사라진다. 마지막으로 보관 시에는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야 한다. 그래야 오랫동안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