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 건강 & 음식

독특한 고사리 효능 5가지

반응형

고사리는 나물계의 팔방미인이다. 비빔밥에도 들어가고 육개장에도 들어간다. 심지어 파스타에도 넣어 먹는다. 그만큼 활용도가 높다는 의미다.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최고의 궁합은 단연코 돼지불고기라 할 수 있다. 매콤달콤한 양념에 버무린 불고기 위에 파릇파릇한 고사리나물을 듬뿍 얹어 먹으면 그야말로 환상궁합이다.

게다가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손색없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이 하나 있다. 조리 시 물에 담가 불린 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특유의 쓴맛이 사라지고 부드러운 식감을 느낄 수 있다.

고사리의 효능 및 먹는 방법 및 보관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본문에서 알아보도록 하자.

반응형

고사리 알아보기

고사리 알아보기
고사리 알아보기

고사리는 산나물의 제왕이라는 별명답게 영양학적으로도 매우 우수한 식품이다. 우선 비타민 A 함량이 높다. 무려 당근의 두 배 수준이다. 게다가 칼슘과 칼륨 등 무기질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 또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 예방 및 개선에 좋고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도 좋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도 있다.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찬 사람에게는 잘 맞지 않는다. 과다 섭취 시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으니 적당량만 먹는 것이 좋다.


고사리 효능 탐구

고사리 효능 탐구
고사리 효능 탐구

1. 뼈 건강 및 골다공증 예방
고사리는 칼슘 함량이 매우 높다. 100g당 무려 359mg 정도인데 이는 시금치의 4배 수준이다. 따라서 꾸준히 섭취하면 성장기 어린이 골격 형성에 도움이 되고 노인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다. 참고로 말린 고사리는 생고사리보다 칼슘 함량이 약 12배 높다고 한다.

2. 면역력 강화
비타민A 성분이 풍부하여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외부 세균으로부터 저항력을 높여준다. 또 비타민C 함유량도 높아서 감기예방 및 피로회복에도 탁월하다.

3. 눈 건강 개선
눈 망막 세포 구성성분인 루테인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시력보호 및 백내장 예방에 효과적이다. 더불어 베타카로틴 성분이 안구건조증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

4. 빈혈 예방
철분이 부족하면 어지럼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고사리에는 철분이 풍부하므로 빈혈 예방에 좋은 식품이다.

5. 변비개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배변활동을 도와 숙변제거 및 변비해소에 효과적이다.


고사리 보관법

고사리 보관법
고사리 보관법

고사리는 산나물의 제왕답게 특유의 향과 풍미가 뛰어나다. 다만 보관 기간이 길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보통 삶아서 말린 후 냉동실에 보관하는데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우선 삶은 물 그대로 식힌 다음 지퍼백에 담아 밀봉해야 한다. 그래야 나중에 해동했을 때 원래 상태 그대로 유지된다.

그리고 가급적 빨리 먹는 게 좋다. 만약 장기간 보관하려면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담가두면 된다. 이렇게 하면 쓴맛이 빠지고 오랫동안 신선하게 먹을 수 있다. 참고로 생고사리를 구입했다면 소금물에 삶아낸 뒤 햇볕에 바짝 말려야 한다. 그러면 비타민D 함량이 높아져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고 한다.


고사리 먹는법

고사리 먹는법
고사리 먹는법

고사리는 나물 반찬으로만 먹을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의외로 다양한 요리법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았다. 우선 말린 고사리를 물에 불린 다음 끓는 물에 삶아준다.

그리고 찬물에 헹궈 물기를 짠 후 프라이팬에 볶는다. 이때 다진 마늘과 간장, 참기름을 넣어주면 감칠맛이 살아난다.

마지막으로 깨소금을 뿌려주면 끝이다. 이렇게 간단한 과정만으로 근사한 밥반찬이 만들어진다니 놀랍지 않은가?

물론 특유의 향취 탓에 호불호가 갈리기도 하지만 한번 빠지면 헤어 나오기 힘든 매력이 있다. 참고로 육개장 끓일 때 넣어도 좋고 비빔밥 고명으로 활용해도 좋다. 또 들깨가루 듬뿍 넣고 볶아내면 고소한 풍미가 더해져 별미가 따로 없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