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 건강 & 음식

운동 중 관절 소리 및 통증

반응형

운동 중 관절 소리 및 통증 괜찮을까?

운동 중 관절 소리 및 통증
운동 중 관절 소리 및 통증 괜찮을까?

운동 중 다리를 접었다 피거나 일어났다가 앉았다가 하는 동작을 했을 때 혹은 팔을 접었다 폈다를 반복하는 동작을 했을 때 다들 관절에서 뚝 뚝 하는 소리가 나는 것을 경험해 보셨을 것입니다. 그런데 관절에 소리가 날 때마다 괜히 내가 운동을 잘못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하고 관절에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곤 합니다.

운동할 때마다 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가 무엇인지 건강상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것인지 아무 이상 없는 것인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운동 중 관절에서 뚝 소리가 나는 이유

운동 중 관절에서 뚝 소리가 나는 이유
운동 중 관절에서 뚝 소리가 나는 이유

뼈 관절에서 나오는 소리는 탄발음이라고 합니다.

이는 관절 주변에 위치한 인대가 관절 틈 사이에 끼면서 윤활액이 부족하면 연골끼리 부딪치면서 소리가 발생하게 됩니다.

혹은 어렸을 때 세보이기 위해 손가락 마디를 눌러 뚝 소리가 나게 하는 것도 이 탄발음에 일부입니다.

이때 관절에 통증이 없다면 괜찮습니다.

자연스러운 몸의 움직임에서 나오는 소리일 뿐 문제를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부상
부상

하지만
운동을 하면서 탄발음 소리가 나는데 통증까지 동반된다면 관절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신호입니다. 관절에 통증이 있다는 것은 이미 문제가 발생한 후이고 계속해서 운동을 진행하시는 것보다는 병원에 먼저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참다가 나중에 크게 쌓여 큰 부상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병원 치료를 받는 것이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관절 부상 예방

1. 스트레칭

스트레칭
스트레칭

그래도 탄발음에 대하여 걱정이 되신다면 운동 전에 충분한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풀어주시고 워밍업으로 근육을 쓰겠다는 신호를 주시면서 안전한 운동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운동 마무리로도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충분히 근육을 풀어줌으로써 부상을 예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무리한 운동 금지

무리한-운동
무리한 운동

그리고 너무 과한 중량과 횟수, 세트 수는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우리의 관절은 굉장히 아껴 써야 되기 때문에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운동을 진행하셔야 됩니다.


3. 휴식

휴식
휴식

운동을 많이 했다면 충분한 휴식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매일 운동을 하는 것보다는 일주일에 최소 1번 이상을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